G-Drive의 모바일 SSD 제품에 대한 정보와 사용 후기를 남기고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사양과 구입 가격, 패키지, 디자인 등 기본 정보들을 남겼고, 이번에는 실질적인 성능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데이터 전송 속도를 테스트 해 보려 합니다. 국내에선 사실상 판매처를 찾기 힘든 제품이지만 제가 사용하고 있는 다른 포터블 SSD와 비교해도 매력이 있습니다. -물론 단점도 있고요- 해당 제품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을 위해 지난 포스팅 주소를 아래 덧붙입니다.
손바닥 위에 1테라바이트, G-DRIVE mobile SSD - 1. 개봉 & 첫인상
속도 테스트
요즘 SSD 가격이 부쩍 저렴해져 많이들 하드디스크 대신 SSD로 제작한 포터블 스토리지 제품들을 구매합니다. 그래서 이 빠른 속도에 익숙해진 분들이 많지만 G-Drive 모바일 SSD의 560MB/s 전송 속도는 외장 하드 제품들을 주로 사용하던 분들께는 충격적일 정도로 빠른 속도죠. 물론 이것은 G-DRIVE 모바일 SSD 제품만의 장점은 아닙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포터블 SSD 제품들이 500MB/s 내외의 전송속도를 공통적으로 갖추고 있습니다. 때문에 다양한 제품들과 비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2018년형 맥북프로 13인치 터치바 모델에서 G-DRIVE 모바일 SSD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테스트 프로그램은 Blackmagic disk speed test이며 디스크 스트레스 옵션은 5GB로 설정했습니다.
- G-Drive mobile SSD 데이터 전송 속도 -
테스트를 통해 얻은 결과는 읽기 약 480MB/s, 쓰기 약 520MB/s입니다. 제조사 발표 기준인 560MB/s에 약간 미치지 못하지만 이는 시스템 환경의 차이 정도로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속도인지 체감할 수 있도록 제가 가지고 있는 2TB 용량의 2.5인치 외장 하드 디스크 모델의 테스트 결과와 비교해 보았습니다. 해당 제품은 WD Mypassport for Mac입니다.
- WD MyPassport for Mac 외장 하드디스크 데이터 전송 속도 -
외장 하드 디스크 제품의 전송 속도는 읽기와 쓰기 모두 약 100MB/s 내외입니다. 포터블 SSD와의 차이는 약 4-5배 정도로 HDD의 SSD의 압도적인 속도 차이를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경쟁 제품인 타사 포터블 SSD 제품과의 속도 비교도 필요하겠죠. 제가 사용하고 있는 삼성 T1, 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SSD 제품의 속도도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삼성 T1의 경우에는 현재 T3, T5까지 후속작이 제법 나온 구형 제품임을 감안해 주세요.
- 삼성 포터블 SSD T1(왼쪽), 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SSD(오른쪽) -
삼성 T1은 구형 제품인만큼 경쟁 제품 대비 속도가 다소 떨어졌습니다. 쓰기 기준 약 390MB/s, 읽기 기준 약 430MB/s 였습니다. 최신 시리즈인 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SSD의 테스트 결과가 조금 의외였는데, 읽기 속도는 500MB/s가 넘는 빠른 속도를 자랑했지만, 쓰기 속도가 300MB/s가 조금 넘는 수준으로 저조했습니다. G-DRIVE 제품과 비교하면 제법 큰 차이라 샌디스크 포터블 SSD 제품을 구매하시려는 분들은 참고하셔야겠습니다.
- 맥북 프로 13인치(2018)의 내장 스토리지 속도 -
G-DRIVE 모바일 SSD가 비교 제품 중 가장 빠른 속도를 자랑했지만, 그렇다고 맥북 프로의 내장 스토리지를 대체할 수 있는가 하면 그건 쉽지 않습니다. 맥북 프로 13인치 터치바 모델의 내부 저장공간의 속도를 테스트 해 보니 쓰기 약 1850MB/s, 읽기 약 2800MB/s로 3-4배 가량 내장 SSD의 속도가 빨랐습니다. 맥북 프로를 구매할 때 256GB 기본형 모델과 512GB 고급형 모델 둘을 놓고 고민하면서 25만원을 들여 256GB 저장 공간을 추가하는 것이 현명한가, 그 돈으로 차라리 1TB 외장 SSD를 구매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싶었지만 속도를 기준으로 평가한다면 그럴 가치가 있어 보이네요.
디자인과 단단한 케이스가 마음에 들었지만 경쟁 제품대비 비싼 가격, 큰 부피와 무게가 마음에 걸렸는데 속도를 비교해보니 그래도 잘 샀다 싶습니다. 내장 스토리지만큼은 아니지만 속도도 기존 제품보다 쓰기/읽기 모두 빨라서 제 중요한 촬영 데이터를 관리할 메인 포터블 스토리지 역할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선 G-DRIVE 제품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