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그 곳에 있었다.
낭만의 도시 프라하, 영상으로 남긴 기록들
-여기 분명 프라한데 지붕이 어째 우리 앞집 기와같네-
프라하의 낭만에 대한 이야기도 벌써 열 두번째,
이번엔 그 동안과 조금 다른 화법으로 채워가는 이야기입니다.
아직까지도 저에겐 영 생소한 '동영상으로 기록한 여행'입니다.
이번 올림푸스 프라하 블로거 출사의 주인공인 OM-D E-M5 Mark II가 향상된 Full HD 동영상 성능의 OM-D Movie 기능을 전면에 내세운 만큼,
'오직 사진'뿐이던 제가 이번 프라하 여행에선, 이 도시 특유의 낭만을 동영상으로도 조금씩 담아보고자 노력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5박 6일간 열심히 끊어 담았던 낭만의 조각들을 모아 프라하, 그 감동적인 기억을 한 편의 영상으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특별히 이번 미션은, 여행 내내 같은 팀으로 함께 한 파워블로거 세 분
해운대 원주민 님 http://blog.naver.com/win8281
새벽별 님 http://blog.naver.com/foreverck
hihiha 님 http://babotenggu.blog.me/
과 함께 제작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 사용된 영상과 이미지 제작을 위해 네 블로거의 소중한 기록들이 공유되었어요.
영상 촬영에는 영 문외한인 제가 세 블로거 분들이 촬영한 영상을 보며 사진과는 또 다른 가치의 '여행 영상'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 계기였습니다.
-흥미로웠던 작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시리즈 최고의 영상 촬영 성능을 실현한 OM-D E-M5 Mark II
본격적인 영상을 보시기에 앞서, 이 모든 낭만들을 기록해 준 올림푸스 OM-D E-M5 Mark II의 동영상 촬영 성능에 대해 설명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OM-D E-M5 Mark II의 동영상 촬영 해상도는 1920 X 1080 Full HD, 영상 포맷은 MOV(MPEG-4 AVC)를 사용합니다.
이전의 OM-D와 같은 Full HD 해상도 때문에 동영상에서 큰 변화가 없다고 느끼실 수 있겠으나 내실, 즉 영상의 품질을 이야기하면 완전히 얘기가 달라집니다. OM-D Movie 라는 자신있는 네이밍에서도 알 수 있듯, Full HD 해상도 기준 60p 방식의 부드러운 영상미에, 전송률을 높여 영상 자체의 품질에서 큰 향상이 이뤄졌습니다. 또한 사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인 5축 손떨림 보정 장치가 동영상 촬영에서도 손 떨림을 확실히 억제시켜주고, 보다 완벽한 촬영을 위해 디지털 보정까지 가미됩니다. 이 둘의 시너지로 전문 방송용 카메라 못지 않은 안정적인 영상 촬영, 그로부터 얻게 되는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이 OM-D E-M5 Mark II로 반드시 동영상을 찍어봐야 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이런 장점은 이번 프라하 여행과 같이 다시 없을 빛나는 순간에 더욱 그 힘을 발휘하겠죠?
여행에서 이렇게 많은 동영상을 찍은 적은 처음입니다. 사실 그 동안은 손떨림과 영상 품질 자체에 대한 불만족으로 디지털 카메라로 동영상을 촬영할 생각을 하지 않았는데, 이번 여행에서 OM-D E-M5 Mark II로 촬영한 영상을 보니, 그 가치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촬영의 쾌적함을 주는 5축 손떨림 보정 장치의 힘과 여행의 기록을 보다 알차게 해 주는 영상의 높은 품질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럼 어려운 카메라 얘기는 이 정도로 하고, 본격적으로 영상에 담긴 프라하의 낭만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로맨틱 프라하"
5박 6일간의 기록, 그 시간을 함축한 총 4분 19초의 영상을 위해 4명의 블로거가 촬영한 총 297개의 영상이 모였고, 각자의 베스트 사진과 개성있는 아이디어를 더한 이미지, 동영상 컨텐츠 제작이 이뤄졌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장면은 영상 초반부에 나오는 인트로로, 이번 영상의 대주제인 '올림푸스 & 로맨틱 프라하'를 가장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올림푸스 OM-D E-M5 Mark II의 개성있는 디오라마 아트필터 효과가 그림같은 프라하 시내 전경을 한층 더 돋보이게 해 주었으며, hihiha님이 메인 이미지와 영상에 삽입되는 소제목 이미지를 제작해 주셨습니다.
네명의 블로거가 추억하는 프라하
더불어 이번 영상의 스토리는 블로거 네 명의 인터뷰에서 출발합니다.
'나에게 프라하는 OOO이다.'
라는 질문에 대한 네 명의 네 가지 대답. 그 넷을 테마로 하여 각 테마에 맞는 영상 4묶음이 연결되어 하나의 영상, 프라하 그 낭만의 기록이 완성되는 것이죠.
블로거 네 명이 답한 프라하는 각각 '기적', '봄날', '자연스러움', '로맨틱'입니다. 네 대답 모두 프라하의 감동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mistyfriday : 나에게 프라하는 '기적'이다.
프라하여서 좋았던, 이 곳에 우리가 왔으므로 마주했던 장면들과 그것으로부터 느낀 특별한 감정들을 표현한 영상들이 이 '기적'이라는 테마로 모였습니다.
새벽녘의 카렐 대교 풍경, 400년 역사를 자랑하는 황금 소로의 골목길, 고니와 프라하 시민들이 만드는 블타바 강 풍경, 벨라비스타 레스토랑에서 본 프라하의 환상적인 야경 등, 프라하가 아니면 볼 수 없던 것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새벽별 님 : 나에게 프라하는 '봄날'이다.
봄은 프라하를 여행하기 가장 좋은 계절입니다. '빛난다'는 말보다 어울리는 수식어를 찾기 힘든 프라하의 봄, 눈을 돌리는 곳마다 펼쳐지는 그림같은 장면들과 그 낭만을 쫓는 프라하 시민들, 그리고 전세계에서 모인 관광객의 모습을 담은 영상들이 모였습니다. 장면의 아름다움을 극대화하기 위해 OM-D E-M5 Mark II의 아트 필터 효과들이 적극적으로 활용되었습니다.
hihiha 님 : 나에게 프라하는 '자연스러움'이다.
특별한 땅에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자연스러움'이란 주제 아래 모인 영상들은 우리가 프라하의 낭만 속에 스며드는 법을 보여줍니다. 수십년 된 올드카를 타고 시내를 누비는 올드카 트립, 유람선을 타고 프라하를 대표하는 블타바 강을 유유히 흐르는 프라하 보트 트립을 Full HD 영상을 통해 생동감 있게 표현했습니다.
해운대 원주민 님 : 나에게 프라하는 '로맨틱'이다.
이 영상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로맨틱' 파트입니다. 프라하의 낭만을 완성하는 거리의 공연들과 이 땅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는 사람들의 표정, 익살스런 체코 전통 인형 마리오네트의 움직임과 구시가 광장에서 종일 펼쳐지는 환상적인 비누방울 공연 등이 빠른 템포로 절정에 다다르는 음악 위에서 블로거들의 추억과 보는 이의 기대감을 극대화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영상 편집 과정
영상 편집을 맡은 저는 OM-D E-M5 Mark II로 네 명의 블로거가 촬영한, 방대한 양의 영상을 효과적으로 편집하기 위해 OS X의 영상 편집 프로그램 iMovie를 사용했습니다. 위에 열거된 기적, 봄날, 자연스러움, 로맨틱이란 4개의 주제에 맞춰 영상을 네 가지 테마로 분류했으며, 프라하에서의 가슴 떨리는 감동을 적절히 전달하기 위한 프라하 구시가 광장의 천문시계탑 종소리가 영상 도입부에, 여행을 마무리하는 비행 장면이 후반부에 배치되었습니다.
<도입부에 사용된 천문시계탑 영상>
<후반부에 삽입된 비행기 이륙 영상(아트필터 적용)>
서로 다른 주제의 영상 4토막을 적절히 연결시키기 위해 블로거들의 베스트 사진과 '나에게 프라하는 OOO다'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제작된 이미지가 영상 중간중간에 총 4컷 삽입되었습니다. 이 세련된 이미지는 촬영한 블로거들만큼 다양한 영상의 주제와 분위기를 통일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모두가 입모아 이야기했던, 그리고 아직까지도 그리워하는 프라하에서의 행복했던 시간을 영상을 보는 분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밝고 경쾌한 음악을 BGM으로 선택해, 노래의 시간인 4분 19초간의 영상이 제작되었습니다.
그럼 이런 과정들을 통해 제작된 '로맨틱 프라하' 영상을 함께 보겠습니다.
재미있게 보셨나요?
이 영상 안에는 올림푸스 OM-D E-M5 Mark II의 다양한 가능성이 들어 있습니다.
짧은 영상이지만 이 4분 19초의 영상은 올림푸스 OM-D E-M5 Mark II로 촬영한 동영상의 높은 품질과 아트 필터, 슬로우/패스트 무비, 퀵모션 촬영 등 다양한 부가 기능들이 완성한 것입니다. 어떤 기능들이 활용되었느냐, 이 영상 속에 활용된 몇 가지 기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동영상에서 더욱 환상적인 아트필터
<아트필터 '디오라마' 적용>
올림푸스 카메라를 대표하는 기능 중 하나인 아트필터는 강한 개성과 다양한 효과 등으로 올림푸스 특유의 감성을 대표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특히 미니어쳐들의 움직임을 연상시키는 이 '디오라마'효과가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데요, 이번 '로맨틱 프라하' 영상에서도 이 디오라마 효과가 적용된 영상이 상당수 사용되었습니다. 주 피사체를 제외한 영역이 블러 처리되어 몰입도를 높이는데다, 색감마저 비비드하게 바뀌어 강렬한 느낌을 주기엔 그만입니다.
시간을 마음대로 주무르는 슬로우/패스트 모션
<패스트 모션 - x 3.13 적용>
실시간으로 움직이는 장면을 우리는 같은 시간, 같은 속도로 보게 되지만 OM-D E-M5 Mark II의 슬로우/패스트 무비 기능을 활용하면 시간을 마음껏 늘이고 줄일 수 있습니다. 영상 옵션에서 슬로우 패스트 옵션을 선택하면 x 0.42배의 슬로우 모션부터 x 3.13배의 패스트 모션까지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 영상은 x 3.13의 패스트 모션이 적용된 영상으로 실제 약 30초에 가까운 장면을 8초 내외로 압축해 빠른 움직임으로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역시 프라하의 다이내믹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효과로 영상에 활용될 수 있죠.
영화 속 장면같은 감성적인 '퀵 모션' 영상
<퀵 모션 효과 적용>
가만히 서 있는 주인공 주위로 빠르게 지나치는 사람들의 움직임, 영화 속에서나 보던 이런 장면을 OM-D E-M5 Mark II를 통해 손쉽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퀵모션 기능을 설정하면 움직이는 사람과 사물의 실루엣이 잔상처리되어 영화 속 장면처럼 감성적으로 표시됩니다. '로맨틱 프라하' 영상 속에서는 프라하 구시가 광장에 모여든 수 많은 사람들이 쉴 새 없이 오가는 모습들을 보다 강렬하게 표시하기 위해 활용되었습니다.
카메라만으로 만드는 짧은 영화 한 편, 무비 클립 기능
앞서 설명한 기능들이 OM-D E-M5 Mark II의 영상 각자를 완성하기 위한 장치들이었다면, 이번엔 조금 놀라운 기능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무비 클립'이란 이 기능은 1초에서 8초 가량의 짧은 영상들을 조각조각 촬영한 후 카메라 안에서 화면 전환 효과와 BGM이 포함된 한 편의 멋진 영상으로 편집해 주는 기능입니다. 위에 소개된 영상이 동영상 전문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 다소 까다로운 방법과 긴 시간을 요구했다면 이 무비 클립 기능은 생각 날 때마다, 혹은 멋진 장면을 발견할 때마다 짤막하게 기록한 영상을 PC를 사용할 필요 없이 카메라에서 직접 한 데 모아 한 편으로 편집해주는 것이 장점이죠.
- 지겹고 어려운 영상 편집 과정-
간편하게 영상 컨텐츠를 얻을 수 있는 기능인만큼 사용법 역시 어렵지 않습니다.
동영상 메뉴에서 무비 클립 촬영을 설정한 후 영상의 프레임과 클립 녹화 시간을 선택하면 준비 끝,
그 이후부터는 촬영하고 싶은 장면을 발견할 때마다 설정된 시간만큼 영상을 촬영하면 됩니다.
영상의 길이는 각 촬영 때마다 1초에서 8초까지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고요.
촬영한 클립 영상들이 이렇게 한 데 모이면,
이제 멋진 영상 한 편을 만들 시간입니다.
편집하고자 하는 영상을 선택해 '클립에 추가'하게 되면 각 클립 영상이 이어진 타임라인을 볼 수 있습니다.
각 클립 영상의 위치를 적절히 변경하여 주제에 맞도록 클립을 완성한 후,
클립 내보내기 기능을 통해 하나의 영상으로 제작하게 됩니다.
이어지는 영상의 전환 효과와 영상의 색과 분위기를 바꾸는 클립 효과 등을 설정할 수 있고 배경 음악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몇 번의 메뉴 조작이 끝나면 간편하고 빠르게 한 편의 편집 영상이 완성되죠.
아래는 클립 무비 기능을 사용해 만든 영상입니다.
< 올림푸스 OM-D E-M5 Mark II의 무비 클립 기능을 이용해 제작한 영상 >
총 4개의 영상이 이어졌고, 카메라에 내장된 화면 전환 효과와 BGM을 사용해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한 것 못지 않게 완성도 있는 영상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물론 전문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주겠지만, 올림푸스 OM-D E-M5 Mark II의 무비 클립만으로도 프라하의 낭만을 담뿍 담은 멋진 광고 한 편을 만들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위 영상을 모두 찍는데 약 30초의 시간, 클립 무비 기능을 이용해 편집하는 데 약 2분간의 시간이 소요되었으니 그 편리함과 속도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보장할 수 있겠습니다.
이 정도면 여행용 캠코더로도 손색 없는 기능을 가진 카메라가 아닐까 싶어요.
그 동안 여행에서 동영상 촬영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는데, 이렇게 영상으로 정리하고 보니 사진과는 또 다른 의미로 이 여행 영상을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언제든 그 순간을 살 수 있도록 해 주는 '타임머신' 같았거든요.
보너스,
"로맨틱 프라하" 30초 광고 버전
5박 6일을 가득 채운 프라하의 낭만을 5분이 채 되지 않는 영상으로 압축하는 것도 너무나도 힘들었지만,
그보다 더 빠른 시간동안 강렬하게 이 프라하의 감동을 여러분의 뇌리에 각인시키기 위해
광고 느낌의 30초짜리 영상으로 조금 더 눌러담아(?) 보았습니다.
네 명의 블로거가 마주한 프라하의 결정적 순간들,
그것으로부터 이 특별한 도시의 낭만을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요?
30초에 꾹꾹 눌러담은 프라하의 낭만, 아래가 바로 그 영상입니다.
사진과는 또 다른 감동의 여행 동영상
네 명의 블로거들이 담은 프라하의 장면들은 모두 행복한 장면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주제가 조금 다르더라도 그 '감정' 하나만으로 제법 통일된 느낌을 주었으며, 그들만의 시선으로 다양한 프라하의 모습들을 4분 19초 안에 담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올림푸스 프라하 블로거 여행에서, 다른 것보다 유난히 신경 쓰고 또 신경 쓰인 OM-D E-M5 Mark II의 동영상 촬영과 다녀온 후에 추억하는 편집 과정에서 저는 사진과는 또 다른 매력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영상 속의 프라하는 사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역동적이었으며, 금방이라도 문을 열어 저 거리로, 저 성으로 나를 데려다 줄 것만 같은 생생함이 있었습니다. 이런 매력 때문에 5박 6일의 시간을 영상 한 편에 담는 시간이 무척 즐거웠으며 앞으로 떠나게 될 여행에서도 이 새로운 기록의 방법에 대해 보다 진지하게 생각할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 OM-D E-M5 Mark II의 동영상이 이번 여행에서 느낀, 전에 없던 새로운 종류의 즐거움이다보니
이 영상 얘기를 조금 더 해 보는 게 어떨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음 포스팅에서는 조금 더 프라하 속으로 깊이 들어가, 직접 걷고 뛰고 달리며 느낀 프라하의 낭만에 대한 이야기를 동영상을 통해 이어가겠습니다.
다음 : 느끼자, 프라하. 뒹굴자, 감동.
[ 낭만 여행 in 프라하, 올림푸스 OM-D E-M5 Mark II와 함께 ]
올림푸스 OM-D E-M5 Mark II과 함께 떠난 프라하 낭만 여행 - 시작. 블로거 체험단 발대식
Prologue. 낭만의 도시 프라하, 사랑할 수 밖에 없는 땅에서의 이야기들
1. 안녕, 프라하! (Ahoj, PRAHA : 출발하는 날)
2. 낭만적인 야경과 함께 한 저녁 식사 (웰컴 디너)
3. 천년의 수도 프라하, 지금도 살아 숨 쉬는 '장소'들 - 첫번째
4. 천년의 수도 프라하, 지금도 살아 숨 쉬는 '장소'들 - 두번째
5. 천년의 수도 프라하, 지금도 살아 숨 쉬는 '장소'들 - 세번째
6. 보석처럼 빛나는 프라하의 봄, 잊을 수 없는 '순간'들
8. 프라하에서의 낭만적인 티 타임, 이 곳은 어떠실지? - 스타벅스 프라하 성 지점
9. 낭만여행 in 프라하 - 9. 나를 사랑에 빠지게 한 프라하, 그 곳에서 마주친 '결정적 순간'
10. 잠들지 않는 낭만, 프라하의 밤은 낮보다 아름답다 (올림푸스 OM-D E-M5 Mark II로 쓴 야화(夜話))
11. 프라하의 낭만을 품은 린드너 호텔 (Lindner Hotel Prague castle) [숙소 이야기]
12. 낭만의 연속, 그 찰나의 모임. 영상으로 기록한 프라하의 빛나는 봄 (올림푸스 OM-D E-M5 Mark II 동영상 활용)
13. 5분 영상에 담은 프라하 순수한 감동의 기록 (올림푸스 OM-D E-M5 Mark II와 함께 보다)
올림푸스한국 ㈜ http://www.olympus.co.kr/imaging
체코관광청 http://blog.naver.com/cztseoul
체코항공 http://www.czechairlines.com
‘이 포스팅은 올림푸스한국㈜, 체코관광청, 체코항공의지원을 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