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젯을 이용해 홈 화면을 자유롭게 꾸밀 수 있는 건 iOS와 윈도우폰 등 다른 스마트폰과 차별화되는 안드로이드의 장점인데요,
그 중 시계와 날씨를 보여주는 위젯은 홈 화면의 기본 중 기본(?)으로 어떤 어플보다 많은 종류가 출시되고 있는 카테고리기도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위젯은 깔끔한 위젯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으로 추천하는 1weather 어플입니다.
어플 가격은 무료이고,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모두 사용 가능하며, 저는 1200 x 1920 해상도의 넥서스 7 2세대로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아이콘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예쁜 디자인은 아니지만, 주로 위젯을 사용하기 때문에 바로가기 아이콘은 크게 중요하지 않죠.
어플 실행하면 나오는 메인 화면입니다.
현재 날씨가 아이콘과 숫자를 통해 표시되고, 배경 역시 현재 날씨에 맞게 감각적인 사진으로 변경됩니다.
한 화면에 현재 기온, 오늘 최저/최고 기온, 날씨, 강수 확률, 풍속, 자외선 지수, 시간별 온도 등 상당히 많은 정보가 표시됩니다.
스마트폰 화면에서도 작은 화면을 이용해 현재의 날씨 정보를 모두 표시합니다.
하단에 표시된 시간별 예보는 별도 탭으로 이동되네요.
재난 위험 메시지 탭을 터치하면 나오는 깨알같은 메시지를 보면 '피식' 하게 됩니다.
다중 지역을 지원해 여러 도시를 추가하면 손쉽게 다양한 곳의 날씨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공유 메뉴를 선택하면 현재 날씨 정보를 SNS와 메시지 서비스를 통해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첨부 옵션이 인상적이네요.
설정에서는 기상 특보 알림을 설정하거나 날씨 정보 새로고침 간격, 날씨 표현 방법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탭은 날씨 상세보기 화면입니다.
오늘 날씨를 시간별로 상세하게 확인하거나, 아침/점심/저녁별로, 혹은 날짜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 다양한 날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점이 이 어플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요?
흰색의 심플한 아이콘은 예쁘고 가독성이 좋으며, 기온은 진하고 큰 글씨로 보기 쉽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세번째는 날씨의 흐름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는 탭으로 시간별/중장기 탭이 제공됩니다.
시간별 탭에서는 하루 중 기온의 변화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고, 중장기 탭은 일주일간의 기온/날씨 변화를 한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탭은 현재 지도와 함께 구름의 이동을 보여주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두 가지 방법으로 표시되는 지도와 화면 위로 움직이는 구름의 모습은 뉴스 일기 예보 화면을 보는 듯한 느낌을 주네요.
사실 많은 기능이 필요하지 않을 것 같던 날씨 어플이지만, 하루 그리고 일주일 간의 날씨 정보를 이토록 다양하고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는 생각에 만족스러웠던 어플입니다.
다음은 위젯, 총 여섯가지 종류의 위젯은 크기와 모양 모두 다양한 편입니다.
가로 4칸을 차지하는 것이 대부분으로 홈 화면 윗쪽을 든든히 차지할 것으로 보이네요.
1weather의 위젯들을 한 번씩 배치해 보았습니다.
시계와 현재 날씨를 간략하지만 크고 확실하게 보여주는 위젯부터
홈 화면에서 이번 주 날씨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위젯까지, 취향과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위젯의 보기 옵션 역시 비교적 다양하게 지원하는데요,
위치와 글씨 색깔 등의 기본적인 옵션은 물론, 배경 투명도를 조절해 홈 화면과 어울리게 배치할 수 있고, 플립/디지털 등 시계 모양 역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계와 함께 표시되는 위젯의 경우 시계 부분을 설치하면 특정 어플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은 시계/알람 어플로 되어있지만, 메신저나 음악 어플 등 원하는 어플은 뭐든 실행할 수 있습니다.
튀는 디자인의 위젯, 화려한 비쥬얼의 어플리케이션보다 1weather 처럼 깔끔하고 어떤 홈 화면에도 어울리는 위젯과 다양한 방법으로 날씨를 표시하는 어플이
제 사용 패턴에는 더 잘 맞았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모든 안드로이드폰, 태블릿에 가장 먼저 설치한 어플이기도 하구요.
깔끔하고 유용한 날씨 어플을 찾으시는 분께 도움이 됐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