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 LTE-A의 1300만 화소 카메라
이번 포스팅은 베가 LTE-A의 1300만 화소 카메라에 대한 내용입니다.
삼성, LG, 팬텍 모두 최신 스마트폰엔 공통적으로 1300만 화소 카메라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센서와 렌즈 등 세부 사양에서는 차이가 있지만, 아직 디지털 카메라처럼 상세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아 소비자 입장에서는 '1300만 화소' 라는 말이 아무래도
가장 와닿을 수 밖에 없는데요, 카메라 성능에서 점점 좋은 평을 받고 있는 베가 시리즈의 최신작인 만큼 베가 LTE-A의 카메라 성능 역시 많은 사용자들이 궁금해하고 있겠죠?
가볍게 찍은 몇 장의 사진들을 통해 베가 LTE-A의 카메라 성능을 간단히 훑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베가 LTE-A의 카메라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홈페이지)
1300만 화소
BSI 센서 적용
Zero 셔터랙 (1300만 화소 지원)
Burst Shot (20장 연속촬영)
BSI 센서는 디지털 카메라에 채용되어 유명해진 이미지 이면조사형 센서 기술로 야간, 실내 촬영에서 노이즈가 덜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진을 촬영한 후 기다림 없이 바로 추가 촬영이 가능한 제로 셔터랙과, 빠른 연속 촬영인 버스트 샷 등이 부가 기능으로 채용되었네요.
1300만 화소
< 리사이즈 >
< 100% 확대 >
디지털 카메라와 맞먹는 1300만 화소는 요즘 스마트폰 카메라의 트렌드이자, 성능 발전을 가장 잘 가늠할 수 있는 척도이기도 합니다.
높은 화소가 반드시 좋은 화질로 연결되지 않는 것은 이제 많은 분들이 아시지만 그렇다고 높은 화소가 전혀 장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높은 화소의 사진은 같은 장면을 촬영할 때 작은 부분을 보다 선명하게 볼 수 있고, 사진 전송이나 업로드를 위해 크기를 줄일 때 낮은 화소 사진보다 선명한 장점이 있습니다.
베가 LTE-A는 베가 아이언과 같은 카메라 모듈이 채용된 것으로 예상되지만, 실제 촬영에선 그보다 조금 더 좋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화창한 오후에 촬영한 샘플 사진에서는 컴팩트 디카 못지 않은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었네요.
스마트폰 카메라의 고화소 경쟁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시선도 만만치 않지만,
이처럼 고화소의 묘사력이 어느정도 보장된다면 나쁠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촬영 샘플
베가 스마트폰 카메라는 타사 카메라보다 샤프니스가 높아 작은 화면으로 볼 때 다른 스마트폰의 사진보다 선명한 느낌이 듭니다.
덕분에 실제보다 화질이 더 좋아보이고, 컨트라스트도 높은 편이라 선명하고 진한 화질의 만족도는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샤프니스 때문에 이미지를 확대했을 때 다소 지저분한 표현이 눈에 띄는 것을 단점으로 들 수 있습니다.
그래도 1300만 화소 사진들을 보고 있으면, 휴대폰 카메라가 정말 많이 좋아졌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 게 사실입니다.
밝은 오후에는 디카를 충분히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요.
HDR 촬영
< 일반 / HDR >
피사체와 배경의 노출 차가 심한 환경-이를테면 역광- 에서 둘의 표현을 모두 살려주는 HDR 기능은 최신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공통적으로 채용되고 있는 기능입니다.
짧은 시간동안 여러 장의 사진을 촬영한 후 합성하는 방식이 일반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과거의 스마트폰 HDR 촬영은 효과가 부족하거나 노출 차이를 보정하는 과정에서 이미지가 부자연스러워지는 단점 때문에 많이 사용되지 않았는데요, 오늘 촬영한 샘플의 HDR 샘플은 대단히 발전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왼쪽과 오른쪽의 사진에서 왼쪽 사진에 손을 들어줄 분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꽃과 하늘의 경계 부분에서 HDR 사진 특유의 합성 사진 같은 효과가 눈에 띄지만, 간편하게 이런 이미지를 얻을 수 있는 HDR 촬영은
이제 야외 촬영에서 자주 사용할만한 기능이 되었습니다.
효과
<수채색 연필 효과>
<수채색 연필 효과>
별도의 어플을 통해 촬영했던 필터 효과 기능이 기본 카메라 어플에 탑재된 것 역시 특징입니다.
그 중 가장 독특하고 재미있었던 것이 이 수채색 연필 효과였습니다.
그림을 그린 것 같은 이 효과는 풍경이나 정물, 인물 사진에서 고루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는 베가 LTE-A에 탑재된 사진 효과들입니다.
효과
효과 없음 / 수채색연필 / 흑백포스터
컬러도트 / 흑백도트 / 엠보싱
그레이 / 세피아 / 아쿠아
총 9가지 효과를 지원하지만 아쉽게도 우리가 생각하는 환상적이고 익살스러운 디지털 효과와는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
그나마 사용할 만한 것이 앞서 본 샘플의 수채색 연필 정도이며 이외의 효과들은 적용해도 크게 예쁘지도 않고, 개성이 너무 강해 피사체의 형태와 질감등을 뭉개버리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결국 디지털 필터 활용은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ㅅ-
좋다, 스마트폰 카메라
베가 LTE-A는 사진 효과와 촬영 모드 확대 등 부가 기능에 많은 시도가 이뤄졌지만
오히려 그보다 1300만 화소 카메라의 기본 성능에 가장 큰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이 스마트폰의 사진이 현재 판매중인 스마트폰보다 월등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맑은 날 촬영한 베가 LTE-A의 1300만 화소 사진은 큰 DSLR/미러리스 카메라가 아니면 굳이 컴팩트 카메라를 함께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될 정도로
선명하고 깨끗한 사진을 남겨줬으며, BSI 이미지 센서는 아직 더디지만 야간,실내 촬영에서 기존 스마트폰 카메라의 한계를 조금씩 벗어나고 있습니다.
최신 스마트폰의 카메라 화질은 샹향 평준화되고 있고, 적어도 베가 LTE-A 카메라 성능이 의심되어 구매를 포기할 이유가 없다는 결론을 낼 수 있겠네요.
어쨌든, 조금씩 상상 그 이상을 보여주며 발전하고 있는 스마트폰 카메라의 화질을 살펴보는 것은 즐거운 일임에는 분명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