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업체로부터 원고료를 지급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보이그랜더의 팬케이크 렌즈 컬러-스코파 35mm F3.5 asph에 관한 두 번째 포스팅. 사용하며 느낀 이 렌즈의 특징과 장단점, 결과물의 품질에 대해 이야기 해 보려 합니다. 개성이 강한 렌즈인만큼 불편한 것도, 재미있는 것도 많았습니다. 일단 가벼워서 좋았습니다. 즐겨 사용하는 35mm 프레임이라 편했고요. 결과물은 당연히 고급 렌즈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제 기대는 충분히 만족 시켰습니다.
이 렌즈의 디자인과 사양 등 기본적인 사양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독특한 조작법에 대한 내용도 있습니다.
보이그랜더 컬러-스코파 35mm F3.5 asph 렌즈 - 바디캡이면서 35mm인 렌즈(COLOR-SKOPAR 35mm F3.5 asph)
보이그랜더 컬러-스코파 35mm F3.5 asph 렌즈 - 바디캡이면서 35mm인 렌즈(COLOR-SKOPAR 35mm F3.5 asph)
*본 포스팅은 업체로부터 원고료를 지급 받아 작성하였습니다보이그랜더의 새로운 팬케이크 렌즈 컬러-스코파 35mm F3.5 asph가 발표됐습니니다. 경통 길이가 14mm에 불과하고 무게 역시 100g이
mistyfriday.kr
14mm, 99g
이 렌즈는 제가 사용해 본 VM 렌즈 중 가장 작고 가볍습니다. 경통의 길이가 불과 1.4cm. 무게도 100g이 되지 않습니다. 묵직한 녹턴 빈티지 라인 35mm F1.5 렌즈를 빼고 이 렌즈를 끼우면 마치 렌즈 없이 카메라만 들고 있는 듯 가볍습니다. 외투 주머니에 넣을 수 있을 정도로 부피도 적어지고요.
메인 렌즈인 녹턴 빈티지 라인 35mm F1.5 asph 렌즈의 무게는 284g로 35mm F3.5보다 세 배 무겁습니다. 물론 조리개 값고 화질 등 녹턴의 장점이 명확하지만 휴대성이 갖는 이점을 무시할 수 없죠. 가볍게 나서고 싶은 날엔 컬러-스코파쪽에 손이 가기 마련입니다. 게다가 조리개 값을 F5.6 이상으로 사용한다면 결과물의 차이도 크게 느낄 수 없어요. 팬 포커스 촬영을 즐기고 35mm 렌즈의 프레임을 좋아한다면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입니다.
35mm
라이카 M 시리즈에서 가장 인기있는 초점거리를 꼽으라면 단연 35mm입니다. 저역시 입문 후 메인은 늘 35mm였습니다. Q 시리즈도 즐겨 사용하지만 렌즈의 초점거리가 28mm인 것이 늘 아쉽습니다. 그래서 컬러-스코파 35mm F3.5 렌즈로 바라보고 담는 과정들이 익숙하고 편했어요. 색다른 형태의 신제품임에도 프레임이 익숙하니 적응이 어렵지 않고 하루, 이틀 지나 조작에 익숙해지니 마음에 드는 결과물을 내 주더군요. 역시나 주 용도는 거리 풍경 그리고 일상 스냅입니다.
흔히 표준 렌즈라 불리는 50mm 렌즈보다 넓지만 그만큼 눈 앞의 장면을 넉넉하게 담을 수 있는 것이 35mm 렌즈의 장점입니다. 태생이 광각이라 심도 표현 등에 상대적으로 약점이 있지만 표준 렌즈로 사용하기에 무리가 없습니다. 약 0.7배의 이중합치 방식 광학 뷰파인더를 사용하는 M 시리즈에서 50mm 프레임이 좁고 답답하게 느껴지는 것도 35mm 렌즈의 인기 비결로 꼽을 수 있어요. 저는 35mm 촬영 후 주변부를 잘라내 40mm 내외로 사용할 때가 많습니다.
F3.5
조리개 값이 F3.5로 어두운 편입니다. 하지만 크기와 무게를 고려하면 꽤 괜찮은 값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F2와 두 스톱이 되지 않는 차이니까요. 풀 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의 F2.8보다는 2/3스톱 가량 어둡지만 F4 줌렌즈보다는 밝습니다. 비슷한 형태의 라이카 주마론 28mm, TTArtisan 28mm 렌즈의 조리개 값은 F5.6으로 이보다 한 스톱 이상 어둡습니다. 물론 그렇다 해도 이 렌즈로 얕은 심도 표현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피사체와 배경의 거리 등 여러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근접 촬영을 적극 활용한다면 위 사진과 같은 배경 흐림 효과는 얻을 수 있습니다. F3.5와 F4의 심도가 비슷하니 표준 줌렌즈급의 심도 연출을 기대할 수 있겠으나 최단 촬영 거리가 70cm로 긴 편이라 실제 결과물은 그에 미치지 못합니다.
현행 설계의 ASPH 렌즈
휴대성을 극대화 한 소형 렌즈들에 대해 사용자들은 꽤나 너그러운 편입니다. 얻는 게 있으면 잃는 것도 있는 것이기에 큰 렌즈들보다 화질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일로 여기는 게 당연하죠. 최대 개방 이미지의 해상력 저하나 주변부 비네팅 정도는 흔쾌히 감내합니다. 예전에 TTArtisan 28mm F5.6 렌즈를 사용했을 땐 컬러 캐스트가 발생하기도 했지만 이 역시 이해했어요. 컬러-스코파 35mm F3.5 렌즈에도 그런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만 결과물이 기대 이상으로 뛰어났습니다. 중심부는 F3.5 최대 개방 촬영부터 매우 선명했고 주변부 해상력도 흠 잡을 데가 없습니다. 아래는 다양한 환경, 조리개 값으로 촬영한 결과물입니다.
샤프니스만큼은 녹턴 클래식 35mm F1.4보다도 좋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중심부 해상력은 F3.5 최대 개방과 F5.6-8의 차이를 거의 느끼지 못할 정도였어요. 이렇게 작은 렌즈로도 이런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단 사실에 굳이 세 배는 무겁고 큰 35mm F1.5 렌즈를 사용할 필요가 있겠냐는 생각이 들더군요. 단점은 역시 주변부 광량 저하입니다. F3.5 최대 개방 촬영은 물론 F8 이상의 높은 조리개 값에서도 주변부 비네팅은 완전히 해소되지 않습니다. 어쩔 수 없는 현행 광학 기술의 한계겠죠. 하지만 라이트룸 등 편집 프로그램에서 간단히 보완할 수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조리개 값에 따른 중심부/주변부 해상력 비교]
조리개 값별로 비교한 해상력 테스트에서 앞서 언급한 특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심부 해상력은 F3.5부터 F11까지 균일한 결과를 보이며 주변부 해상력 역시 최대 개방부터 뛰어난 편입니다. F3.5-4 구간의 미세한 해상력 저하를 지나 F5.6부터는 중심부 못지 않게 선명해지는데 색수차가 잘 억제된 것이 인상적입니다. 비네팅은 이 렌즈의 한계이자 가장 큰 단점으로 볼 수 있고요. 하지만 크기와 무게를 고려하면 전반적인 이미지 품질에 높은 점수를 줄 수밖에 없습니다. 대형 인화를 할 것이 아니면 굳이 크고 무겁고 비싼 35mm 렌즈를 쓸 필요가 없겠단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70cm
최단 촬영 거리는 70cm입니다. VM 렌즈들 중에는 평이한 수준이지만 현행 렌즈들 중 상당 수가 라이브 뷰 촬영에서는 50cm 내외의 근접 촬영을 지원하는 것과 비교하면 아쉽습니다. 다만 이 단점은 이 렌즈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불편할 수도, 전혀 신경 쓰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빛망울 / 빛갈라짐 표현
빛망울은 F3.5 최대 개방에서 원형, 이후 10각형 형태로 표현됩니다. 보케의 크기가 크지 않아서 높은 조리개 값에서도 원형에 가깝게 표현된다는 건 장점 아닌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양과 색은 이선 보케 등의 현상 없이 깨끗하게 표현됩니다. 활용하기에 따라 인물 근접 촬영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도 있겠습니다.
빛갈라짐 형태는 매우 아름답게 표현됩니다. F4부터 10갈래로 형태가 나타나기 시작해 점점 크고 선명해지며 F16에서 가장 화려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렌즈 하나 바꿨다고 몰라보게 가벼워 진 카메라를 목에 걸고 다니면서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는 모습을 상상해 봤습니다. 무거운 짐을 챙길 수 없는 여행 하지만 사진은 포기할 수 없다면 이 렌즈가 제격이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1.4cm의 작은 크기와 99g의 가벼운 무게, 모든 촬영에 대응할 수 있는 35mm 프레임까지. 결과물 역시 현행 렌즈답게 매끈하고 섬세해서 이 정도면 충분하다 싶습니다.
사용하며 느낀 단점은 조작의 불편함입니다. 조리개 링을 돌릴 때 초점 링도 함께 돌아가는 경우가 많아 촬영 중 조리개를 변경하면 초점을 재설정해야 해요. 초점을 무한대로 고정해 두고 촬영할 때는 문제가 없지만 근/원거리를 넘나들 때는 꽤 번거롭게 느껴집니다. 다른 렌즈에는 느끼지 못했던 것이라서요. 그럼에도 저를 포함한 많은 VM 사용자들에게 이 렌즈는 가장 손이 많이 가는 렌즈로, 28mm 또는 50mm가 주력인 이들에겐 가볍게 즐길 35mm 렌즈로 추천할 만합니다. 아포란타-녹턴-울트론에 이어 막내 컬러-스코파까지 35mm VM 렌즈 라인업은 어느 때보다 풍성해졌어요.
[보이그랜더 컬러-스코파 35mm F3.5 asph 렌즈로 촬영한 이미지 (라이카 M10)]
COLOR-SKOPAR 35mm F3.5 Aspherical for VM-Mount Silver - 썬포토
sunphot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