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참 좋아졌다'는 생각이 절로 들 때가 여럿 있지만 처음 무선으로 연결한 스피커에서 음악이 흘러나올 때의 그 감동이 단연 최고였던 것 같습니다. 요즘은 이어폰까지 무선이 대세가 되어가고 있지만, 방에서 스마트폰 혹은 아이패드를 들고 다니며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블루투스 스피커를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합니다. 무선 이어폰이 음질에서 여전히 만족감을 주지 못하는 데 반해 상대적으로 크기의 제약이 적은 최신 무선 스피커는 유선이 아쉽지 않은 빵빵한 소리를 충분히 들려주고 있으니까요. 최근까지 사용한 소니 무선 스피커 SRS-XB10 시리즈는 휴대성에 초점을 둔 포터블 무선 스피커지만 그 컨셉이 매우 좋고 기본기가 좋아 피크닉을 앞둔 지인들에게 추천하고 있습니다.
SONY SRS-XB10
스피커 : 풀레인지 46mm (모노 유닛)
격납 방식 : 패시브 라디에이터 방식
EXTRA BASS : 지원
스피커 ADD 기능 : 동시 2대 연결, 스테레오 모드
무선 통신 : 블루투스 4.2 | NFC
방수 : IPX5
크기 : 75 X 91 mm
무게 : 약 260 g
배터리 : 약 16시간
동그란 원통형의 스피커는 블루투스 무선 통신을 탑재해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의 사운드를 무선으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NFC 태그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에서는 원터치 연결도 가능합니다만, 아이폰 사용자들에게는 이것이 그림의 떡이죠. 휴대성에 초점을 둔 제품으로 46mm 모노 스피커가 탑재됐고 두 대의 XB10을 연결해 스테레오 사운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아웃도어 활동에 유리하도록 IPX5 규격 방수 설계가 적용된 것이 바캉스 시즌을 앞두고 무선 스피커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일 것입니다. 무엇보다 야외에서 음악이 더 박진감 넘치게 들리도록 소니의 EXTRA BASS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한 손에 쥘 수 있는 작은 크기와 260g의 비교적 가벼운 무게지만 한 번 충전으로 16시간 가량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성능이 무척 좋은 축에 속합니다. 충전 역시 microUSB 단자로 이뤄져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손쉽게 충전할 수 있고요. AUX 단자까지 지원하는 제법 '기본기 튼튼한' 스피커입니다. 방수를 위해 외부 단자는 고무 덮개로 보호됩니다. 조작은 터치 센서 방식이고요. 이정도 크기의 무선 스피커의 경우 본체의 버튼을 직접 조작하기보다는 연결된 스마트폰, 노트북에서 재생 제어와 볼륨 조절 등이 이뤄지기 때문에 큰 단점으로 여겨지지는 않았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스트랩은 스피커를 여기저기에 걸 수 있는 고리 역할과 동시에 스피커 그릴을 전면으로 향하게 해서 좀 더 좋은 소리를 들을 수 있게 합니다. 이 아이디어가 상당히 좋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고리 크기도 적당해서 나무나 옷걸이, 자전거 핸들에 걸어 사용하기 좋습니다. 자전거 라이딩용 스피커를 찾는 분들에게도 이 스피커의 이런 배려와 방수 성능이 상당한 장점이 될 것입니다.
색상은 다섯 가지로 블랙/화이트의 무채색과 블루,레드,옐로우의 원색 계열로 이뤄져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아웃도어 활동이 주목적이라면 화려한 원색을, 일반적인 활용에는 블랙/화이트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두 개의 스피커를 사용하면 각 스피커를 L,R 채널로 지정해 스테레오 사운드를 구성할 수 있는데 이때 색조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재미있는 공간 연출이 될 수 있겠습니다. 기본 컬러 위주로 제작돼 특별히 못난 모델이 없는 것도 장점이죠.
손에 닿는 질감이 고무와 비슷해 흠집에 강하지만 먼지가 잘 붙고 고급스러워보이지 않는 것이 아쉽습니다. 이 스피커의 메인 타이틀인 아웃도어 활동에 최적화된 디자인이라 선호하시는 분들이 더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클럽/EDM 사운드라는 타이틀을 내세워 최근 소니 무선 스피커를 핵심 요소가 된 EXTRA BASS는 이 작은 크기의 스피커에서 꽤 크고 박력있는 소리를 들려줍니다. 이것을 해상력과 음 분리력 등 세부적인 평가로 들여다본다면 그리 좋은 평을 받을 수 없겠지만 개방된 야외에서 사람들에게 '크고 신나는' 소리를 들려준다는 점에서 대중적으로는 크게 어필할 것으로 보입니다.
XB10은 이번시즌 소니에서 발매한 무선 스피커 XB 시리즈 중 가장 작고 저렴한 모델입니다. 물론 기능과 성능, 음질 모두 가장 부족하고요. 하지만 바캉스 시즌을 앞두고, 그리고 다양한 야외 활동에서 간편하게 음악을 즐기기에 가장 적합한 제품이라 시리즈 중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정가가 79000원, 현재 약 70000원 내외로 구매할 수 있는 이 스피커는 소니 무선 스피커 중에서 가성비가 뛰어난 축에 속하거든요. 그래서 저도 며칠 사용해보고 바캉스, 여행, 자전거 라이딩, 캠핑까지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 구매했습니다.
여름 휴가에 이런 스피커 하나만 챙겨도 가격의 몇 배에 달하는 즐거움이 따라온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소니의 XB 시리즈는 이전 세대 무선 스피커에 비해 매력이 확실합니다. 가격만 좀 더 저렴해진다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