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시계 브랜드 중 하나인 태그 호이어에서 첫번째 스마트 워치 TAG Heuer Connected를 약 한달 전 정식 발표했습니다. 얼마 전 판매를 시작한 이 시계는 안드로이드 웨어를 탑재한 첫번째 '럭셔리' 스마트워치로 큰 관심을 끌며 최근 생산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정도로 인기라고 합니다. 1500달러의 높은 가격을 생각하면 신기한 현상입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시계'로도 봐주지 않던 스마트워치의 위상이 많이 올랐습니다.
TAG Heuer Connected
- 티타늄 2 소재의 프레임
- 1.5인치 360 x 360 터치 디스플레이
- 1.6 GHz 듀얼 코어 인텔 프로세서
- 1 GB 메모리
- 4 GB 저장공간
- 410 mAh 배터리
- IP67 규격 방수/방진 설계
- 구글 안드로이드 웨어
1500 달러
대표 모델인 카레라(Carrera)를 연상 시키는 원형 프레임은 티타늄 소재를 채용해 전통적인 태그 호이어 워치의 품격을 보이고 있습니다. 메탈 프레임과 원형 디스플레이에 표시된 워치 페이스가 영락없는 태그 호이어의 시계를 보는 것 같습니다. IP67 규격의 방수/방진 설계가 적용 됐으며 그 때문인지 기본 밴드는 검정 색상의 우레탄 밴드입니다. 차고 벗기 쉬운 D-버클이 채용됐습니다.
사진상으로는 영락없는 태그 호이어의 신제품이지만 이전의 시계와 큰 차이는 역시 컬러 터치 디스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웨어 OS를 탑재한 '스마트 워치'라는 점입니다. 컬러 디스플레이를 통해 시계 바늘과 크로노 그래프, 날짜 등을 표시하고 스마트폰과 무선으로 연결돼 전화/메시지/이메일/일정 등의 알림 기능을 제공하거나 각종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게 됩니다. 사실 스마트 워치의 역사는 꽤 오래 됐지만 보수적인 시계 시장에 고개를 내밀기에는 여러모로, 특히나 '스타일'에서 압도적으로 떨어졌기 때문에 푸대접을 받았는데 확실히 '애플 워치' 출시 이후로 시선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얼마 전엔 애플과 에르메스가 협업한 '애플 워치 에르메스 에디션'도 출시 됐죠. 구글은 이 TAG Heuer Connected를 첫번째 럭셔리 안드로이드 웨어 스마트워치로 부르며 애플 워치 에르메스 에디션과 동일 선상에 두려는 눈치입니다.
- TAG Heuer Connected 소개 영상-
구글 안드로이드 웨어 OS를 탑재한 만큼 스마트폰에 설치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시계의 각종 동작을 관리하게 됩니다. '얼굴'에 해당하는 워치 페이스를 자유롭게 교체할 수 있는 것은 전자 디스플레이의 최대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매일 다른 시계를 차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지만, 아무래도 아날로그 시계의 기계적인 아름다움에는 비할 수 없거든요.
하지만 스마트폰과 연동된 다양한 부가 기능을 고려하면 스마트 워치는 분명 강점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보던 말던 그저 흘러가는 시간만 계속 표시하는 기계식 시계는 오직 하나의 용도로만 사용 되지만 용도에 맞춰 화려하게 얼굴을 바꿔가며 무한에 가까운 것들을 표시하는 이 스마트 워치의 활용성은 한 번 맛들이면 쉽게 포기하기 힘들거든요. 수신된 메시지를 시계로 확인하고 손목 진동을 통해 전화가 온 것을 알 수 있고, 알람이나 스톱 워치 심지어는 지도와 날씨 등의 정보도 손목 위 시계에서 편하게 볼 수 있는 이 매력은 앞으로 그 가치가 더욱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그 동안의 스마트 워치는 기존 시계가 가진 '품격'을 갖추지 못해 그 가치를 결국 포기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혼란과 고민을 안겨 주었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이 TAG Heuer Connected 스마트 워치는 그 출발점이 '태그 호이어의 시계'라는 점에서 앞선 고민들을 어느 정도 해결하고 있습니다. 물론 전자 디스플레이의 시계 바늘이 아직은 아이들 장난감처럼 보일지도 모르겠지만요. 애플 워치 에르메스 에디션의 출발점이 '애플 워치'라는 디지털 기기라는 점과 대비되어 제게는 이 TAG Heuer Connected의 가격이 오히려 더욱 설득력있어 보입니다. 비슷해 보이는 두 개의 럭셔리 워치가 실은 근본적인 차이를 갖고 있습니다.
- 이건 그냥 '애플 전자 시계'입니다 -
저처럼 TAG Heuer Connected에 대해 궁금한 분들을 위해 유투브의 몇몇 소개 영상을 올려 봅니다.
- 또 하나의 TAG Heuer Connected, 스마트 워치로의 변화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
- TAG Heuer Connected의 언박싱/실사용 영상입니다 -
최근 태그 호이어는 Connected 스마트 워치의 급증한 수요 때문에 온라인 판매를 중단, 당분간 오프라인 판매만 진행하며 제조 라인을 증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스마트 워치로서는 처음으로 '시계 그 본질'에서 시작한 TAG Heuer Connected의 성공 여부에 따라 절대 꿈쩍하지 않을 것 같던 시계 시장에 스마트 워치가 하나의 카테고리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이렇게 멋진 스마트 워치라니, 이 정도면 저도 꼭 한 번 사 보고 싶습니다. 난생 처음 1500불의 비싼 가격을 지불 하고서라도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