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넥서스 7 2세대 (2013)
- 7인치 1920 x 1200 해상도 IPS LCD
- 1.5 Ghz 스냅드래곤 S4 pro 쿼드코어 프로세서
- 2GB 시스템 메모리
- 500만 화소 카메라
- 16/32 GB
- 안드로이드 4.3
- 무선 충전
구글은 안드로이드 OS와 함께 안드로이드의 사용자 경험을 가장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레퍼런스 제품 넥서스 시리즈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한정됐던 넥서스 시리즈가 2012년 태블릿으로 확대되면서 라인업 역시 다양해졌는데요,
구글의 넥서스 태블릿은 7인치와 10인치 화면을 탑재한 두 종류로 각각 넥서스 7과 넥서스 10으로 이름붙여졌습니다.
그 중 넥서스 7은 뛰어난 휴대성과 저렴한 가격으로 2012년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2013년 구글은 1920 x 1200으로 향상된 해상도와 쿼드코어 프로세서, 500만 화소 카메라 등 사양을 대폭 향상시킨 새로운 넥서스 7을 발표했습니다.
경쟁 제품인 아이패드 미니는 물론 어떤 소형 태블릿보다 뛰어난 성능에 여전히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된 새로운 넥서스 7, 이제 막 구입했습니다. :)
넥서스 7 2세대 역시 1세대 넥서스 7과 동일하게 구글과 ASUS가 공동 제작했습니다.
산뜻한 파란 패키지가 인상적이네요.
16 GB 와 32 GB 두 모델로 발매되었습니다.
저는 기존 사용하던 1세대 넥서스 7의 16 GB에 모자람을 느껴 이번엔 32 GB로 결정했습니다.
구성품은 넥서스 7 본체, 충전기, USB 케이블, 메뉴얼로 역시 간단합니다.
태블릿 특성상 이어폰 역시 동봉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구요.
이제 새로운 넥서스 7을 만나볼 차례!
넥서스 7 1세대와 같은 7인치 화면을 탑재한 만큼 디자인 역시 큰 차이를 느끼기 쉽지 않습니다.
단지 좌우 베젤이 좁아지고 상하 베젤은 오히려 늘어나 한층 길쭉하고 늘씬한 외모를 갖게 되었습니다.
전면의 넓은 상하 베젤에는 전면 카메라와 조도 센서가 위치합니다.
아이패드 미니의 다이아몬드 컷팅를 연상시키는 모서리 처리 역시 기존 넥서스 7 1세대의 싸구려 제품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한 노력이 엿보이는 부분입니다.
2세대 제품인 만큼 기존 넥서스 7의 단점과 완성도를 보완한 것이 곳곳에서 눈에 띕니다.
뒷면은 무광 플라스틱 소재로 넥서스 로고와 ASUS 로고가 함께 새겨져 있습니다.
변화가 거의 없는 전면에 비해 후면 디자인은 큰 폭의 변화가 있는데요,
넥서스 로고는 넥서스 7 1세대보다 커지고 가로에서 세로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기존 넥서스 7에는 화상 통화용 전면 카메라 외에, 사진 촬영과 어플리케이션 활용을 위한 메인 카메라가 없었는데요,
넥서스 7 2세대에서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화소는 500만, 후면 상단에 위치합니다.
이어폰 단자는 상단으로 이동했습니다. 한층 깔끔해진 후면 케이스 마감과 홀 형태의 스피커가 눈에 띕니다.
전원 버튼과 볼륨 버튼은 기존과 같은 위치, 디자인입니다.
버튼 누르는 감은 다소 얕은 편으로 내구성이 조금 의심되긴 하지만 넥서스 7 1세대도 아직까지 잘 버티고 있으니까요.
카메라 추가와 함께 볼륨 버튼 아랫쪽에 음성 녹음용 마이크가 위치합니다.
넥서스 7 2세대의 가장 큰 변화는 후면 스테레오 스피커의 채용입니다.
뒷면 상,하단에 두 개의 스피커가 위치해 기존보다 더 크고 높은 품질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점은 디스플레이와 함께 1세대 사용자들이 가장 혹할 변화인데요,
실제로도 휴대용 태블릿으로서는 제법 좋은 소리를 들려줬습니다.
좌우 베젤이 좁아져 기존 넥서스 7보다 한손으로 쥐기가 한결 편해졌습니다.
요즘 대형 화면을 탑재한 스마트폰이 많아져 소형 태블릿의 설자리가 많이 줄어들었는데요,
그래도 5인치대의 화면과 7인치 넥서스 7의 화면은 웹서핑과 동영상 감상에서 그 쾌적함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한 손에 쥐기 부담없는 크기로 넥서스 7 2세대의 휴대성은 확실히 향상되었습니다.
그럼 넥서스 7 1세대와도 간단히 비교해 볼까요?
같은 크기의 화면을 탑재했지만 제품의 크기는 미세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좁아진 좌우 베젤과 날렵한 모서리 처리로 신제품다운 세련된 외관을 하고 있으며,
상하 베질은 기존보다 더욱 넓어졌습니다. 아마 스테레오 스피커를 위한 공간 설계 때문이 아닐까요?
독특한 후면 패턴을 적용했던 1세대에 비해 넥서스 7 2세대는 반듯하고 모던한 무광 블랙 색상, 솔리드 패턴의 후면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스피커 역시 기존의 모노에서 스테레오로 변경되었고, 스피커 그릴 형태 등에서 한층 높은 완성도를 보입니다.
비교 사진을 통해 좁아진 좌우 베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하 베젤은 미세하게 넓어졌지만 테두리를 검정색으로 처리해 실제 체감 크기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좌우 베젤이 줄어 전체 제품 폭 역시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슬림해졌습니다.
전면 카메라 위치가 정중앙에서 오른쪽으로 변경된 점은 균형 있는 디자인의 1세대가 조금 더 좋아 보이네요.
전체 크기 못지 않게 휴대에 큰 영향을 미치는 두께 역시 감소했습니다.
두께가 약 6 mm 얇아졌는데요,
좁아진 폭으로 인해 그립감이 향상되면서 손에 쥘 때의 체감 두께는 그보다 더 얇습니다.
젤리빈 출시 후 iOS 못지 않게 안정화 된 안드로이드 OS, 그리고 새로운 기능과 사용자 경험이 끊임 없이 시도되는 구글의 넥서스 시리즈에게
2013년은 어느 해보다 주목 받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그에 부응하듯 실제로 큰 폭의 향상이 이뤄진 넥서스 7 2세대는 저렴한 가격으로 보다 많은 사용자에게 안드로이드를 소개하려는 인상이 강했던 1세대 넥서스 7과 달리
높은 완성도와 주목받을 만큼 높은 성능, 그리고 여전히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 자체의 매력을 뽐내는 제품입니다.
버전 업그레이드를 반복하면서 넥서스 7 1세대 역시 지금도 사용하기 충분한 성능을 자랑하지만,
넥서스 7 2세대는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등 최고의 사양으로
아이패드 미니, 갤럭시 탭 등 소형 태블릿이 채워주지 못한 아쉬움을 채워줄 2013년 가장 주목할만한 태블릿입니다.
앞으로 포스팅을 통해 넥서스 7 2세대에 대해 궁금해하실만한 정보를 함께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