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의 새로운 AF 렌즈 AF 85mm F1.4 FE II가 출시됐습니다. 창립 50주년을 맞아 발표되고 있는 AF 렌즈 후속 제품 시리즈 중 하나로 AF 50mm F1.4 FE II, AF 35mm F1.4 FE 렌즈에 이어 세 번째로 공개됐습니다. 가성비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던 이전 버전의 장점 위에 최신 광학 기술을 접목한 것이 핵심. 크기와 무게를 줄이면서 화질부터 AF, 근접 촬영까지 많은 요소들이 개선됐다는 것이 제조사의 설명입니다.
소니 FE 렌즈군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삼양의 최신 렌즈 AF 85mm F1.4 FE II. 앞으로 몇 차례의 포스팅을 통해 이 렌즈가 가진 것들과 품고 있는 가능성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렌즈의 사양.
렌즈 사양
초점거리 85mm
8군 11매 (HR 렌즈 4매, ED 렌즈 1매)
조리개 값 F1.4-16
최단 촬영 거리 0.85m
최대 촬영 배율 0.12X
필터 지름 72mm
방진/방적 설계
리니어 STM
울트라 멀티 코팅(UMC)
83.4 x 99.5 mm
509 g
인물, 정물용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85mm 초점거리와 F1.4의 밝은 조리개 값. 탄탄한 기본 사양에 삼양의 최신 광학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8군 11매 구성 중 5매의 특수 렌즈가 포함됐고 리니어 STM, UMC, 방진방적 설계가 적용됐습니다. 이전 버전인 AF 85mm F1.4 FE 렌즈와 비교하면 초점거리와 조리개 값 외에는 모든 것이 바뀌었다고 할 정도로 그 차이가 큽니다. 아래는 제조사가 발표한 AF 85mm F1.4 FE II의 개선점입니다.
디자인 개선. 크기/무게 감소
해상력 향상 및 색감 개선
리니어 스테핑 모터를 통한 AF 성능 향상
근접 촬영 능력 향상
초점 고정 버튼, 커스텀 스위치 채용
방진방적 설계
디자인이 바뀌고 크기, 무게가 감소한 것이 가장 눈에 띕니다. 전체 길이는 약 10cm로 비슷하지만 지름이 88mm에서 83.4mm, 무게가 568g에서 509g으로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손에 쥐었을 때 85mm 렌즈치고는 작고 가볍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특수 렌즈가 대거 포함된만큼 해상력과 주변부 화질 개선을 예상할 수 있고, AF 역시 듀얼 리니어 소닉 모터(DLSM)가 리니어 스테핑 모터(L-STM)로 바뀐 만큼 나아질 것이라 기대됩니다. 최단 촬영 거리가 90cm에서 85cm로 근소하게나마 짧아진 것도 긍정적인 변화입니다.
언박싱 & 디자인
구성품은 렌즈와 파우치, 매뉴얼입니다. 삼양 렌즈는 기본 구성품에 늘 파우치 또는 캐링 케이스를 동봉해 온 것으로 기억하는데 품질이 아쉽지만 흠집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디자인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기존 삼양 AF 렌즈들이 경통의 실루엣을 최대한 간결하게 유지했다면 AF 85mm F1.4 FE II를 포함한 AF II 버전 렌즈들은 네이티브 렌즈 디자인에 조금 더 가까워졌습니다. 초점링의 표면 마감도 전작이 곧은 스트라이프 형태였다면 이번 버전은 작은 쌀알이 모여있는 듯한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새 버전이 밀착도와 조작감에서 조금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전면에는 렌즈 명이 인쇄돼 있습니다.
좋은 평을 받지 못했던 빨간색 링을 경통 끝쪽에 배치했습니다. 전면에서는 잘 보이지만 옆면에서는 은은하게 보이는 절묘한 위치인데 그만큼 렌즈 디자인이 깔끔해졌습니다. 많은 분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85mm F1.4 렌즈인만큼 대물렌즈가 굉장히 큽니다.
측면에는 조작계가 배치돼 있습니다. 렌즈의 초점링을 두 가지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는 커스텀 스위치 그리고 최신 삼양 렌즈의 중요한 인터페이스인 초점 고정 버튼입니다. 초점 고정 버튼은 예전 AF 24mm F1.8 FE 렌즈를 사용할 때 야경 및 별사진 용으로 좋은 인상을 받았는데 스튜디오 인물/정물 촬영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원통형 후드가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플라스틱 소재로 무게가 가볍고 장착했을 때 일체감이 우수합니다. 길이가 렌즈 길이에 비해 긴 편이라 후드를 장착했을 때의 전체 부피가 제법 큽니다.
렌즈를 처음 들었을 때 가벼운 무게에 놀랐습니다. 전작보다 작아졌다곤 하나 여전히 컴팩트한 단렌즈들보단 큰 렌즈라 힘을 줘 들어 올렸는데 마치 목업 제품처럼 가볍게 들어 올려졌어요. 예전에 같은 85mm F1.4 사양의 시그마 렌즈 85mm F1.4 DG DN ART를 사용했는데 그보다 훨씬 더 가볍습니다. 시그마 렌즈 역시 기존 ART 렌즈 시리즈보다 크기와 무게를 대폭 줄인 제품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그 장점이 도드라집니다.
삼양 AF 85mm F1.4 FE II의 무게는 509g, 시그마 85mm F1.4 DG DN ART는 630g입니다. 100g 이상의 차이는 분명하게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이죠. 소니 FE 85mm F1.4 GM부터 다양한 서드파티 제품들이 즐비한 카테고리에서 삼양 AF 85mm F1.4 FE II은 가장 가벼운 85mm F1.4 FE II로 확실한 인상을 심었습니다. 가격 역시 가장 저렴하고요.
제가 가진 렌즈들 중 FE 50mm F1.4 ZA 렌즈와 크기가 비슷합니다. 경통 지름은 83.4, 83.5mm로 거의 동일하고 전체 길이가 약 1cm 정도 FE 50mm F1.4 ZA 렌즈쪽이 깁니다. 다만 무게는 509g과 778g으로 상당한 차이가 납니다. 50mm F1.4 ZA 렌즈는 장시간 촬영에 부담이 있을 정도로 육중하죠. 2/3에 불과한 AF 85mm F1.4 FE II의 무게는 확실한 장점입니다.
*삼양옵틱스의 도움으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