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은 생소한 '모듈형 스마트폰'
이미 LG가 G5를 통해 모듈형 스마트폰과 그를 이용한 기능 확장의 가능성을 선보인 바 있지만 시장의 반응은 생각보다 호의적이지 않았고 결국 제조사인 LG 조차 실패를 인정하는 그림이 되어 버렸습니다. 기본 스마트폰을 세련된 디자인과 최신 기능으로 뽑되, 카메라와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활용에서 매력적인 무언가 (Something more)를 원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확장 기능을 제공하는, 장차 내 스마트폰의 기능과 성능을 내 마음대로 디자인하는 모듈형 스마트폰의 개념은 어찌보면 이상적인 스마트폰의 형태입니다. 하지만 아직 갈길이 무척 먼 것이 사실이죠.
개인적으로 LG G5의 모듈 방식에 흥미는 있으면서도 교체시 전원을 꺼야 한다던가 교체 방식의 번거로움 때문에 직접 사용하고 싶은 생각은 들지 않더군요. 덕분에 많은 사용자들이 뱅앤올룹슨의 H3 이어폰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게 된 것은 예상치 못한 긍정적인 효과입니다만.
최근 모토로라와 핫셀블라드에서 재미있는 형태의 스마트폰용 모듈을 발표했습니다. 대표적인 프리미엄 브랜드인 핫셀블라드에서 스마트폰용 카메라 모듈을 발매한 것이 재미있습니다. 그것도 비주류에 속하는 모토로라의 신제품 전용으로 말이죠. 무엇보다 매력적인 것은 LG 제품과 달리 제품을 끄지 않고 그대로 결합하는 '애드 온(Add on)' 방식이라 한 번 사용해 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 모듈의 주인인 모토로라 스마트폰에 대한 매력이 없는 것이 문제입니다.
스마트폰 후면에 부착하는 핫셀블라드 트루 줌 모듈은 단순히 전용 셔터 버튼이나 플래시 모듈을 더하는 것이 아니라 모듈 자체에 이미지 센서와 10배 광학 줌 렌즈를 탑재한 어엿한 카메라입니다. 디스플레이와 이미지 처리, 저장 공간을 스마트폰과 공유하는 카메라 모듈인 셈입니다. 때문에 두꺼운 그립이 더해짐에도 화질에서 극적인 향상을 기대할 수 없는 LG G5의 카메라 모듈보다는 훨씬 매력적인 형태이고 결과물 역시 우위에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1/2.3" 이미지 센서는 어느새 스마트폰에 밀려 사장된 과거 컴팩트 카메라의 스펙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일반적인 '폰카'보다는 화질에서 우위에 있습니다. 게다가 미약하나마 핫셀블라드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도 있겠습니다. 무엇보다 우선 모양새가 예쁩니다.
이미지 센서 : 1/2.3" BSI CMOS
유효 화소 : 1200만
렌즈 : 25- 250 mm F3.5 - 6.5 광학 10배 줌 렌즈
이미지 포맷 : JPG / RAW
감도 : ISO 100-3200 | 자동
손떨림 보정 : 전자식 손떨림 보정
동영상 촬영 : 1920 x 1080 Full HD | 30p
접사 : 5 cm
플래시 : 내장 제논 플래시
크기 : 152.3 x 72.9 x 90-15.1 mm
무게 : 145 g
핫셀블라드 트루 줌 카메라는 몇년 전이라면 외우다시피 했을 일반적인 컴팩트 카메라의 사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1/2.3" BSI CMOS 이미지 센서는 1200만 화소로 스마트폰 카메라와 같지만 센서가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저조도 환경에서 확실히 나은 결과물을 안겨 줄 것입니다. 무엇보다 화질 손상이 없는 10배 광학 줌렌즈를 채택해 폰카메로는 불가능한 250mm 망원 사진을 깨끗하게 찍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 외 사양은 평범합니다. Full HD 동영상 촬영과 5cm 접사는 스마트폰보다 그리 나을 것이 없고 RAW 촬영 역시 최신 하이엔드 스마트폰에서 지원되고 있으니까요. 1/2.3" 대형(?) 이미지 센서의 우월한 화질과 광학 10배 줌 렌즈의 활용, 스마트폰 내장 플래시보다 뛰어난 내장 제논 플래시를 활용하는 것이 이 모듈의 성공 가능성입니다.
이 핫셀블라드 카메라 모듈은 모토로라의 모토 Z 플레이 스마트폰용으로 발매됐습니다. 하지만 이미 비주류로 밀려난 모토로라의 스마트폰 신제품에는 그다지 관심을 주고 싶지 않군요.
스냅드래곤 625 프로세서와 3GB 메모리, 5.5" Full HD 스크린을 채택한 다소 평범한 스마트폰이니까요.
- 출처 : http://www.thephoblographer.com -
이 카메라 모듈의 성능이 어느정도 검증 된다면 앞으로 이런 애드온 방식의 카메라가 아이폰이나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확대되지 않을까 싶은 기대감에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핫셀블라드 고유의 컬러와 디자인이 매력적입니다.
- 출처 : androidcentral -
- 출처 : http://www.thephoblographer.com -
광학 10배 줌 렌즈는 생각보다 많이 돌출됩니다만 사용하지 않을 때는 물론 비교적 슬림하게 휴대 가능한 침동식 구조입니다. 두께를 고려하면 10배 광학줌은 만족스러운 사양입니다. 다만 샘플 이미지에서 25mm 최대 광각에서 주변 비네팅이 다소 눈에 띄는 것이 신경 쓰입니다.
아래는 해외 사이트에 공개된 모토 Z 플레이 + 핫셀블라드 트루 줌의 촬영 샘플입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보다 우위에 있는 표현력과 10배 광학 줌의 활용이 잘 드러납니다.
샘플 이미지에서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스마트폰 기본 카메라였다면 결과물이 무너질 수 있을 상황에서 '카메라 다운' 결과물을 뽑아 준다는 것이었습니다. 역광과 저조도 상황에서 스마트폰의 약점을 보완했으며 작게 축소한 이미지에서도 스마트폰 카메라보다 뛰어난 묘사, 그리고 광학 10배 줌을 활용한 다양한 구도가 인상적입니다. 처음에 기대한 '핫셀블라드 프리미엄'은 기대할 수 없어 보이지만 모듈형 스마트폰의 가능성 만큼은 충분히 보여주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LG G5의 모듈형 방식보다는 모토로라의 애드온 모듈 방식이 현재로서는 더욱 매력적인 모듈형 스마트폰의 형태라고 생각합니다. 저역시 제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이러한 카메라 킷이 발매된다면 관심을 갖고 구매해 볼 의향이 생겼으니까요. 앞으로 이런 재미있는 제품 소식이 더 많이 들렸습니다. 차후에는 애플과 삼성 등의 메이저 제품에서도 라이카나 소니 등과의 화려한 콜라보를 볼 수 있다면 스마트폰 사진 생활이 더욱 즐거워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핫셀블라드 트루 줌의 가격은 250불, 한화로 약 28만원선이라고 합니다. 컴팩트 카메라치고는 역시 만만치 않은 가격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