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신발, 어디서 샀을까?"
누구나 길을 걷는 사람의 발을 보고 이런 생각 한 번쯤 해봤을 것입니다. '난 궁금한 건 못참아' 하시는 분들이야 달려가 어디서 샀냐고, 가격은 얼마냐고 물으시겠지만 사실 대부분 집에서 몇몇 키워드를 조합해 검색해 보거나 빨리 잊혀지길 바랄 것입니다. 저도 늘 후자 쪽이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남성', '스니커즈', '자수', '화이트' 등의 검색어를 조합해서 한참을 찾은 후에야 그나마 비슷한 것을 찾아 주문하곤 했거든요. 그런데 갤럭시 S8의 인공지능 빅스비를 사용하면 좀 더 쉬운 방법으로, 정확하게 마음에 드는 물건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다고 해서 궁금했었습니다.
앞서 제가 유용하게 사용한 빅스비의 주요 기능을 간단히 정리한 적이 있었습니다. 음성 명령과, 쇼핑, 번역, 와인, 장소 검색 기능 등 빅스비의 주요 기능은 기존 스마트폰의 음성 비서의 기능을 포함하면서 사진과 위치 정보 등 스마트폰 속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영역을 제시한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갤럭시 S8의 인공지능 빅스비(Bixby)를 제대로 활용하는 다섯 가지 방법
그 중에서도 '빅스비 쇼핑'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섯 가지 기능 중 가장 흥미롭고, 재미있고 유용한데다 주변에 소개할 때 반응이 좋았던 쇼핑 기능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사진 속 상품을 인식해 인터넷으로 해당 상품의 정보와 최저가를 검색해 주는 기능으로, 스마트폰이 이전보다 똑똑해졌다는 것을 가장 극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마음에 드는 물건을 직접 사진으로 찍어서 검색할 수도 있고, 웹서핑 중 발견한 제품도 터치 몇 번으로 즉시 쇼핑이 가능합니다.
일단 사진을 찍으세요
빅스비로 쇼핑하는 방법은, 카메라 그리고 사진과 연결돼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물건을 발견하면 카메라를 사진으로 찍으면 빅스비가 사진 속 물건을 색과 모양으로 인식해 검색합니다. 평소처럼 사진을 찍되, 화면 왼쪽 아래에 있는 빅스비 비전 아이콘을 터치해 활성화시켜주면 됩니다.
- 빅스비 비전 활성화 -
빅스비 비전을 설정하면 쇼핑뿐 아니라 장소, 와인, 텍스트 등 카메라를 활용하는 빅스비의 기능이 모두 적용됩니다. 물론 이미 찍어놓은 사진으로도 검색할 수 있으니 급할 땐 일단 사진부터 찍는 것이 좋습니다.
빅스비 비전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사진을 촬영하면 촬영된 장면에 맞는 메뉴가 하단에 표시됩니다. 건담 패키지를 촬영한 위 사진에서는 장소를 판별할 건축물이나 와인 검색에 사용될 라벨이 없으므로 자동으로 관련 메뉴인 이미지 / 쇼핑 메뉴가 표시됐고요. 인식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검색 영역을 지정/변경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쇼핑 아이콘을 터치하면 해당 상품과 같거나 비슷한 상품을 인터넷으로 검색합니다. 첫번째 항목에는 사진으로 촬영한 것과 동일한 상품이, 그 아래로 유사 상품이 표시되는데 이 상품들은 사진 속 패키지와 비슷한 색과 형태 등을 가진 것입니다.
검색된 상품을 터치하면 해당 쇼핑몰로 이용해 즉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삼성 페이까지 활용하면 사진 촬영 - 검색 - 결제로 이어지는 쇼핑 과정이 무척 부드럽고 빠르게 이어집니다. 후쿠오카 돈키호테에서 시험해본 첫번째 빅스비 쇼핑은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였습니다.
형태가 또렷한 상품과 패키지는 검색 정확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일본 여행 중 선물을 구매하면서 종종 빅스비로 국내 가격과 현지 가격을 비교해 보았는데, 진열대에 놓인 패키지나 전시된 샘플 상품 등 다양한 환경에서 검색 성공률이 꽤 높았습니다. 단점이라면 이 쇼핑 검색이 신기하고 재미있어서 정작 쇼핑할 시간을 대부분 써버렸다는 것, 그리고 대부분의 상품이 국내 가격과 큰 차이가 없어 정작 결제는 현지가 아닌 국내 쇼핑몰에서 이뤄졌다는 것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아직 부족하지만, 성실합니다.
사진 기반의 기술이다보니 인식률은 아직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특히나 화이트 스니커즈처럼 특징이 적은 상품의 경우 해당 상품을 정확히 찾기가 더 힘든데, 그럴때는 비슷한 실루엣의 상품들을 표시해주는 것이 그런대로 쇼핑에 도움이 됐다고 할까요? - 노력이 가상하다 -
다양한 검색 결과에서 빅스비는 정확하지는 않아도 비슷한 상품을 찾아줬습니다. 색과 형태 위주의 검색은 그 정확도는 다소 떨어질 수 있지만 덕분에 그와 유사한, 하지만 디자인이 더 멋지거나 혹은 더 저렴한 상품을 추천해줬습니다. 이것을 잘 활용하면 빅스비가 '검색'을 넘어 '추천'까지 좀 더 똑똑해질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군요.
웹 서핑 중에도 멈추지 않는 쇼핑 본능
SNS에서 발견한 일반 사용자의 사진은 역시나 직접 찍은 사진처럼 정확도가 다소 떨어지지만, 홍보용 이미지의 경우는 정확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빅스비와 삼성 페이로
쇼핑도, 돈 쓰기도 점점 쉬워진다.
갤럭시 노트5로 처음 삼성 페이를 접한 뒤 한동안 카드 명세서를 볼 때마다 놀랐습니다. '돈 쓰기가 너무 쉬워진' 삼성 페이 때문에 쇼핑이 전보다 확실히 늘었는데요, 갤럭시 S8은 그동안 '몰라서' 혹은 '못 찾아서' 사지 못했던 것까지 찾아주니 쇼핑을 더 조장하는 기능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빅스비 비전을 활용한 장소, 쇼핑, 이미지, 와인 등의 각종 정보 검색 기능은 처음 선보인 기능 치고는 완성도가 높은 편이었고, 요즘 친구의 새 핸드 크림과 쇼윈도에서 발견한 마음에 드는 물건들을 종종 사진을 찍어 검색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개선해야 할 점이 많지만 앞으로 그 발전이 더욱 기대되는 기능입니다.
- 빅스비, 모르는 척 하는거니? -
about 갤럭시 S8
2017년의 갤럭시 - 삼성 갤럭시 S8 오키드그레이 언박싱 & 첫인상
갤럭시 S8의 인공지능 빅스비(Bixby)를 제대로 활용하는 다섯 가지 방법
사진으로 검색하는 스마트한 쇼핑, 삼성 갤럭시 S8 빅스비의 쇼핑 기능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