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천후 렌즈의 또 다른 가능성 4K
광학 4.4배 줌과 4스탑 IS(손떨림 보정), 향상된 화질과 AF 성능 등, 캐논 EF 24-105mm f/4L IS II USM 렌즈는 캐논 풀 프레임 카메라 대중화를 이끈 EF 24-105mm f/4L IS USM 렌즈의 명성을 계승하면서, 촬영 성능과 결과물의 품질을 한단계 진화시켰습니다. 이제 추억이 되어버린 EF 24-105mm f/4L IS USM 렌즈와 나란히 놓고 직접 비교해보지는 못했지만 당시에 느꼈던 불편함과 아쉬움을 대부분 해소한 요소들에서 종종 '아!'하고 탄성을 질렀습니다. 무엇보다 향상된 주변부 화질과 왜곡 억제, 손떨림 보정 장치 IS의 성능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EF 24-105mm f/4L IS II USM 렌즈를 사용하며 전에 없던 풀 프레임 카메라용 표준줌 렌즈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했습니다.
EOS 5D Mark IV의 대표 기능 중 하나인 4K 동영상 촬영입니다.
EOS 5D 시리즈가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가장 큰 비결은 35mm 풀 프레임 이미지를 작고 가볍게, 무엇보다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이었지만, 그 못지 않은 평가를 받은 것이 EOS 5D Mark II 부터 채용된 고화질 동영상 촬영 기능입니다. 당시로서는 놀라웠던 Full HD 동영상은 사진과 또 다른 방식으로 장면을 기록하는 매력으로 포토그래퍼들에게 어필했고, 뛰어난 결과물로 방송/영화에도 도입됐습니다. 이후 EOS 5D Mark III와 4K 동영상 촬영 기능을 탑재한 최신작 EOS 5D Mark IV를 거치며 고화질 동영상, EOS Movie는 EOS 5D 시리즈의 중요한 타이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EOS Movie용 렌즈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렌즈 중 하나가 바로 이 EF 24-105mm f/4L IS II USM 렌즈입니다.
- EOS 5D Mark IV의 제품 소개 페이지를 통해 '찰떡궁합'으로 공식 인증 받았지요 -
길지 않은 기간동안 EOS 5D Mark IV와 EF 24-105mm f/4L IS II USM 렌즈를 사용하며 사진 못지 않게 4K 영상을 촬영해 보았습니다. Full HD 시대까지는 사진보다 확연히 떨어지는 화질에 동영상 촬영 기능을 거의 활용하지 않았지만 4K 동영상 시대가 열리고 DSLR, 미러리스 카메라부터 컴팩트 카메라까지 4K 동영상 촬영을 지원하며 요즘은 종종 멋진 장면 앞에서 숨을 참고 4K 동영상을 길게는 수 분동안 기록합니다. 돌아와 확인하면 수십장의 사진보다 수십 초의 4K 동영상이 더 큰 감동을 전해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EF 24-105mm f/4L IS II USM 렌즈를 처음 받았을 때 5D Mark IV와의 4K 동영상 촬영 성능을 기대했습니다.
- 캐논 유투브 채널에 게시된 EOS 5D Mark IV의 4K 동영상 -
역시나 기대했던 대로 EOS 5D Mark IV로 촬영한 4K 동영상은 드라마나 영화 속 장면을 보는 것처럼 선명하고 화려했습니다. 한 번의 셔터로 일상의 평범한 장면이 이렇게 멋진 영상으로 남는 것은 이제 막 영상에 관심이 생긴 제게 무척 즐거운 일입니다. 그리고 TV나 PC 화면을 통해 본 것처럼 부드럽고 감각적인 영상을 따라해 보고자 카메라를 두 손으로 들고 숨을 참아가며 찍는 것도 재미가 있습니다. 물론 전문적인 촬영을 위해서는 많은 장비들이 필요하겠지만요. 다행히 EF 24-105mm f/4L IS II USM 렌즈의 손떨림 보정 성능이 뛰어나 핸드 헬드로도 대부분의 촬영이 가능했습니다.
17:9 비율의 4K EOS 무비
타사의 4K 동영상이 3840 x 2160 픽셀의 16:9 비율인 것과 달리 EOS 5D Mark IV의 4K 동영상은 그보다 가로 폭이 더 넓은 4096 x 2160 픽셀, 17:9 비율입니다. 가로로 조금 더 넓은 비율인데, 전자가 전미가전협회(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는 4K를 텔레비전 방송용 규격인 UHD, 후자는 디지털 시네마의 표준규격인 Digital Cinema Initiatives (DCI) 에서 규정된 4K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EOS DSLR 카메라로 촬영한 4K 동영상은 디지털 시네마에 최적화 되었다고 평할 수 있습니다.
[EOS 5D Mark IV + EF 24-105mm F/4L IS II USM 렌즈로 촬영한 4K 동영상]
EOS 5D Mark IV를 이용해 4K 영상을 촬영할 때 유의해야 할 것으로 '화각의 손실'을 꼽을 수 있습니다. CMOS 센서의 전체 영역 6720 × 4480 픽셀 중 약 4096 × 2160 영역이 동영상으로 저장되는 방식으로 사진 촬영과 비교해 화각이 눈에 띄게 좁아집니다. 생각보다 이 손실이 커서 풍경 위주의 와이드 촬영을 할 때는 EF 24-105mm f/4L IS II USM 렌즈의 24mm 최대 광각도 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레이트가 500 Mbps에 달하는 4K 영상의 화질은 그야말로 시원시원하고 눈이 호강하는 느낌입니다. 10초에 1 GB 가량의 어마어마한 용량을 감수할 정도로.
4스텝 손떨림 보정 장치 IS의 능력
- 핸드 헬드로 촬영한 4K 동영상 -
가장 만족스러운 것은 역시 4스텝 효과의 손떨림 보정 장치 IS(Image Stabilizer)입니다. 전작 EF 24-105mm f/4L IS USM 렌즈의 IS가 2.5스텝 보정 효과를 갖춰 EOS 5D Mark II 등 초창기 vDSLR에 많이 활용됐지만 캠코더와 비교할 만큼의 성능은 보이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저도 당시에는 동영상에서 IS의 유무에 큰 의미를 두지 않았으니까요. 하지만 EF 24-105mm f/4L IS II USM 렌즈의 4스탑 IS는 확실히 발전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저같은 경우 간편한 스냅 촬영과 여행 사진이 중심이라 삼각대를 휴대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EF 24-105mm f/4L IS II USM 렌즈로는 핸드헬드로도 어느정도 만족스러운 4K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경쟁사가 내세우는 5축 손떨림 보정처럼 걷거나 달리면서 촬영할 정도는 되지 않아도 정지한 채 두 손으로 카메라를 의지해 영상을 남기는 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 핸드헬드 촬영에서의 4스텝 IS 성능 (4K 촬영) -
- 핸드헬드 촬영에서의 4스텝 IS 성능 (Full HD 촬영) -
- 핸드헬드 촬영에서의 4스텝 IS 성능 (Full HD 촬영) -
- 핸드헬드 촬영에서의 4스텝 IS 성능 (Full HD 촬영) -
EOS 5D Mark IV와 EF 24-105mm f/4L IS II USM 렌즈 조합으로 촬영한 몇 편의 4K 동영상은 모두 삼각대 없이 두 손으로 카메라를 들고 촬영한 것입니다. 큰 손떨림은 물론 IS의 유무에 따라 크게 갈리는 호흡 등에 의한 잔떨림이 상당부분 해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동일 환경에서 IS를 설정/해제하고 찍은 영상으로 그 차이가 더욱 명확하게 드러납니다. 동영상에서 EF 24-105mm f/4L IS II USM 렌즈를 추천하는, 그리고 각광받는 가장 큰 이유는 고화질 동영상의 영상미를 든든히 서포트하는 4스탑 IS의 힘일 것입니다.
- IS 설정 (105mm 최대 망원) -
- IS 해제 (105mm 최대 망원) -
광학 4.4배줌이기에 가능한 다양한 앵글
- 24mm 최대 광각으로 촬영한 4K 동영상 -
- 105mm 최대 망원으로 촬영한 4K 동영상 -
- 광학 4.4배줌을 활용한 동영상 촬영 -
손떨림 보정 다음으로 느낀 장점은 광각부터 망원까지 다양한 구도를 설정할 수 있는 광학 4.4배의 높은 활용도입니다. 광학 3배줌이 채 되지 않는 24-70mm 표준줌 렌즈보다 70-105mm 구간을 더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IS 못지 않게 느껴지는 순간이 많았습니다. 넓은 풍경을 촬영할 때는 24mm 최대 광각으로, 소품이나 인물을 클로즈업해서 촬영할 때는 105mm 최대망원이 큰 힘이 됐습니다. 4K 동영상 촬영의 경우 주변부 화각 손실 때문에 촬영 영역이 사진 촬영때보다 좁아져 망원 효과가 더 부각됩니다. 때문에 105mm 최대 망원이 사진 촬영에서 70-200mm 망원줌 렌즈 못지 않습니다. 이 때 F4 최대 개방 조리개의 보케 역시 영상을 더욱 아름답게 만드는 요소입니다.
망원은 만족, 광각은 불만
- 24mm 최대광각 촬영 (4K) -
- 24mm 최대광각 촬영 (Full HD) -
- 24mm 최대광각 촬영 (4K) -
- 24mm 최대광각 촬영 (Full HD) -
하지만 이런 화각 손실이 광각 위주의 풍경 등 다큐멘터리 촬영에서는 당황스럽기 마련입니다. EF 24-105mm f/4L IS II USM 렌즈의 24mm 최대 광각을 설정해도 4K 동영상에서는 사진의 35mm 혹은 그 이상으로 좁아지기 때문입니다. 위 이미지는 동일한 환경에서 4K 동영상과 Full HD 동영상의 24mm 촬영 영역을 비교한 것입니다. 실제로는 적지 않은 거리를 두고도 24mm 촬영 영역이 좁아서 촬영에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광각 위주의 영상 촬영을 하시는 분들은 16-35mm 대의 광각줌 렌즈를 구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F4 최대 개방의 심도 표현
- F4 촬영의 심도 표현 (Full HD 촬영) -
풀 프레임 DSLR 카메라의 아름다운 보케와 심도 표현은 영상을 더욱 아름답게 만드는 요소입니다. 500 Mbps에 달하는 고화질 4K 영상에 아름다운 배경 흐림이 더해지면 같은 장면도 드라마나 영화 속 장면처럼 연출되곤 합니다. EF 24-105mm f/4L IS II USM 렌즈의 최대 개방 조리개값은 F4로 EF 24-70mm f/2.8 II USM의 F2.8보다 한 스톱 가량 어둡지만 F4 촬영의 심도 표현 역시 충분히 아름다운 보케를 만들어냅니다. 위 영상은 F4 최대 개방으로 촬영된 영상으로 배경 흐림 효과가 잘 드러납니다.
주변부까지 뛰어난 화질
- 4K 촬영 영상 -
4K 동영상 촬영에서 F4 최대 개방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전작 EF 24-70mm f/2.8 USM보다 크게 향상된 화질 덕분입니다. EF 24-70mm f/2.8 II USM는 중심부와 주변부 모두 전작에 비해 화질이 크게 향상된 것을 이전 포스팅에서 확인한 바 있습니다. 실제로 EF 24-70mm f/2.8 II USM 렌즈는 F4에서도 EOS 5D Mark IV의 4K 고해상도 영상을 묘사하는데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덕분에 팬 포커스가 필요한 원거리 촬영 외에는 대부분의 4K 동영상을 F4 최대 개방으로 촬영했습니다. 이 때 연출되는 아름다운 보케는 보너스 같더군요.
< EF 24-105mm F4L IS II USM의 4K 동영상 묘사력 >
물론 4K 동영상 촬영시 주변부가 상당 부분 손실되기 때문에 EF 24-70mm f/2.8 II USM 렌즈의 핵심인 주변부 화질 향상과 왜곡 개선의 효과는 크게 누릴 수 없겠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개선된 화질을 위안으로 삼아야겠습니다.
4K 이미지 추출 기능
EOS 5D Mark IV는 4K 동영상의 뛰어난 화질을 응용한 기능을 응용한 부가 기능을 제공하는데, 바로 4K 동영상의 정지 화면을 이미지 형태로 추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4096 x 2160 4K 영상 재생 중 선택한 하나 혹은 다수 장면을 이미지로 다시 저장하게 되는데, 사진으로는 약 880만 화소에 해당합니다. 2005년 출시된 EOS 5D가 1280만 화소 CMOS 이미지 센서를 탑재한 것과 비교하면 스틸 이미지로서는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4K 30fps 영상의 경우 880만 화소를 초당 30fps 속도로 촬영하는 셈이니 EOS 5D Mark IV의 7fps 연사가 부족하게 느껴질 때는 4K 이미지 추출 기능을 활용해도 좋겠습니다. 3040만 화소보다는 못해도 웹용, 그리고 소형 인화까지는 너끈히 가능한 수준입니다.
- 4K 촬영 영상 -
- 4K 동영상 추출 이미지 (4096 x 2160) -
< 4K 동영상에서 추출한 이미지 >
듀얼 픽셀 CMOS AF와의 조화
- 듀얼 픽셀 CMOS AF 성능 (4K 촬영) -
현재의 vDSLR이 있는 비결, 그리고 캐논 EOS 무비가 여전히 다양한 촬영에서 사랑받는 이유로 듀얼 픽셀 CMOS AF의 빠르고 정확한 그리고 부드러운 AF 성능을 꼽습니다. 저는 EOS 70D를 통해 처음 경험한 적이 있는데, 기존엔 AF 동작이 이뤄질 때마다 마음을 졸이고 인상을 써야 했던 동영상 촬영이 듀얼 픽셀 CMOS AF로 매우 쾌적해졌습니다. AF 속도는 빠르고 전환 과정이 특히 부드러워 영상 촬영에 최적입니다. EOS 5D Mark IV에도 듀얼 픽셀 CMOS AF가 탑재 됐는데, 그 속도와 부드러움이 EOS 70D에서 감탄했던 그 모습 그대로입니다. 게다가 시리즈 최초로 터치 LCD까지 탑재돼 원하는 영역을 터치해 초점을 변환하는 연출이 가능해진 것이 무엇보다 만족스럽습니다.
- 듀얼 픽셀 CMOS AF 성능 (4K 촬영) -
- 듀얼 픽셀 CMOS AF 성능 (Full HD 촬영) -
EF 24-105mm f/4L IS II USM 렌즈는 EOS 5D Mark IV의 4K 동영상 촬영 기능에 최적화 된 표준줌 렌즈로 듀얼 픽셀 CMOS AF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원하는 지점을 터치하는 순간 빠르고 부드럽게 동작하는 AF가 일품이고, 움직이는 피사체를 추적하는 서보 Af와 얼굴인식+트래킹 성능 역시 이전 세대의 vDSLR 카메라에 비해 크게 향상됐습니다. AF를 포기하고 MF로 동영상을 촬영했던 EOS 5D Mark II의 기억을 떠올려 보면 장족의 발전입니다. 특히나 앞으로 다가오는 인물을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능력이 캠코더 부럽지 않습니다. 이미지 센서의 발전이 유독 더딘 것으로 비난받은 캐논 DSLR 카메라지만 듀얼 픽셀 CMOS AF를 보면 캐논이 EOS 무비에 얼마나 무게를 두고 있는지 느낄 수 있습니다.
EOS 비디오그래퍼를 위한 최적의 렌즈
EOS 5D Mark IV와 EF 24-105mm f/4L IS II USM 렌즈로 4K 동영상을 촬영하다보니 이제는 정지 화면으로만 남아 있는 제 지난 여행들과 도시들이 그리워졌습니다. 폭설이 세차게 내리는 모스크바의 겨울, 믿을 수 없도록 아름다웠던 프라하의 일출, 소리 하나하나 모두 담고 싶었던 홍콩의 소호 거리, 두고두고 꺼내보고 싶은 로마 트레비 분수의 인파 가득한 풍경까지. 그 장면 앞에서 저는 늘 사진이 우선이었고 그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지만, EOS 5D Mark IV의 4K 동영상 기능을 경험해보니 생각이 바뀌더군요. 다음 여행은 4K 영상으로 영화처럼 담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생각하기까지 4K 동영상의 황홀한 화질과 함께 EF 24-105mm f/4L IS II USM 렌즈의 다양한 장점들이 있었습니다. 광학 4.4배줌은 단 하나의 렌즈로 풍경부터 인물 클로즈업까지 다양한 앵글의 촬영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게 했고, F4 최대 개방의 보케와 심도 표현 역시 훌륭했습니다. 무엇보다 두 손과 카메라만으로도 영화를 만들 수 있는 손떨림 보정 장치의 만족도가 컸습니다. 동영상 촬영에의 활용 덕분에 EF 24-105mm f/4L IS II USM 렌즈는 2005년의 EF 24-105mm f/4L IS USM 렌즈보다 2016년 현재 더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EOS 5D Mark IV + EF 24-105mm F/4L IS II USM 렌즈로 촬영한 이미지]
- EOS 5D MarkIV | EF 24-105mm f/4L IS II USM | 24mm | F4.0 | 1/80s | ISO 400 -
- EOS 5D MarkIV | EF 24-105mm f/4L IS II USM | 43mm | F4.0 | 1/60s | ISO 500 -
- EOS 5D MarkIV | EF 24-105mm f/4L IS II USM | 43mm | F4.0 | 1/50s | ISO 6400 -
- EOS 5D MarkIV | EF 24-105mm f/4L IS II USM | 105mm | F4.0 | 1/80s | ISO 400 -
- EOS 5D MarkIV | EF 24-105mm f/4L IS II USM | 24mm | F4.0 | 1/60s | ISO 320 -
- EOS 5D MarkIV | EF 24-105mm f/4L IS II USM | 24mm | F18 | 13s | ISO 100 -
전천후 표준줌 렌즈, 캐논 EF 24-105mm F4L IS II USM
명작의 귀환, 캐논 EF 24-105mm f/4L IS II USM 렌즈 첫인상
역사상 가장 유능한 표준줌렌즈, 캐논 EF 24-105mm F4L IS II USM의 다양한 시선
차세대 표준줌 렌즈의 화질 - 캐논 EF 24-105mm f/4L IS II USM와 EOS 5D MarkIV
4K 시대의 표준줌 렌즈 - 캐논 EF 24-105mm f/4L IS II USM의 동영상 촬영 성능
* 위 포스팅은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주)의 도움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