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 SE 2에 대한 최신 루머 - 노치 디스플레이 혹시정말설마?

애플의 보급형 아이폰 -그들은 보급형이란 단어를 쓰지 않지만- 시리즈인 아이폰 SE의 후속 제품 출시가 임박한 가운데, 다양한 소스로부터 루머들이 흘러 나오고 있습니다. 당초 4인치 디스플레이와 메탈 프레임 등 기존 포맷을 유지한 채 프로세서, 카메라 등의 개선 정도가 이뤄질 것이라는 비관적(?) 전망과 달리 최근에는 아이폰 X과 같은 노치 디스플레이를 채용할 것이라는 전향적인 소식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 출처 : https://www.phonearena.com/news/Apple-iPhone-SE-2-2018-specs-price-release-date_id103215 -


사실 저도 제 3세계 중심의 저가형 아이폰 이미지가 강한 아이폰 SE 시리즈에 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이라는 이야기에 부정적인 편이었지만, 최근 돌아가는 것을 보면 '설마', '설마' 하면서 조금씩 따라가게 됩니다. 홈 버튼이 없는 아이폰에 필요한 FACE ID, 제스쳐 인터페이스 등이 수반되기 때문에 아이폰 SE 시리즈가 기존 위치보다 격상돼 현재 아이폰 8 시리즈의 위치에 근접해진다면 가능할 수 있겠다고요.


- 이 때 까지만 해도 안 믿었는데 -

- 이것도 그저 상상이라고만 생각했는데 -


- 어느새 조금씩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


현재까지의 루머 중 사용자들에게 가장 긍정적인 것만을 모아 보자면, 애플은 아이폰 SE 2(가칭)를 아이폰 X의 프리미엄 전략을 밑받침 할 제품으로 기획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아이폰 5 시리즈부터 이어진 디자인을 유지하되 노치 디스플레이 탑재로 화면 비율을 끌어올려 컴팩트 라인업을 유지하는 것이죠. 애플이 전체 아이폰 시리즈를 홈 버튼이 없고 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모델로 재편한다는 이야기도 이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SE 2가 루머대로 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다면 6.2인치 LCD와 싱글 카메라를 탑재할 대화면 아이폰 시리즈와 함께 OLED와 듀얼 카메라를 탑재한 아이폰 X, XL(대화면 버전)을 떠받치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루머에 따르면 아이폰 SE 2의 크기는 123.8 x 58.6 x 7.6 mm, 무게는 113g로 아이폰 SE와 비슷할 것이지만 홈 버튼 제거와 노치 디스플레이 탑재로 화면 크기는 기존 4인치보다 큰 4.2인치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해상도는 640 x 1136 해상도이며,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홈 버튼이 없기 때문에 아이폰 X와 동일한 제스처 기반 인터페이스가 탑재되는데, Touch ID 삭제도 유력시되기 때문에 FACE ID가 탑재될 지가 관심사입니다.


프로세서는 아이폰 SE에 탑재된 애플 A9 칩셋의 다음 세대인 애플 A10 칩셋이 유력합니다. iPhone 7과 7 Plus에 탑재된 것인데 역시 FACE ID 및 제스쳐 인터페이스에 얼마나 대응할 수 있는지가 궁금하네요. 메모리는 2GB, 저장 공간은 32/128GB 두 가지로 제공된다고 합니다. (루머 상의 내용으로요)



카메라 역시 향상이 시급한 요소인데 후면에 12MP iSight 카메라를, 전면에는 5MP FaceTime 카메라를 탑재할 것이 유력하다는 소식입니다. 이 역시 아이폰 7 시리즈와 비슷한 수준으로 맞춰지겠죠. 현세대 아이폰보다는 떨어지겠지만 기존 아이폰 SE와 비교하면 의미있는 업그레이드가 이뤄지는 셈입니다.



후면은 기존 알루미늄 대신 강화 유리(이온 -X 글래스)를 탑재해 아이폰 X 등 최신 아이폰과 디자인 언어를 통일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부가적으로 무선 통신 지원 등의 장점도 있고요. 관심을 모으는 3.5mm 이어폰 잭의 유무는 현재까지 정확히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한 번 뺏어간 것은 다시 돌려주지 않는 애플의 그간 행보를 살펴보면 아이폰 SE 2에서 이어폰 잭을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이지만요.


가격이 관건인데, 기존 아이폰 SE의 저가 정책을 그대로 유지할지에 대해 의견이 분분합니다. 제 3세계를 겨냥한 낮은 가격의 아이폰 라인업이 필요한 애플은 399달러로 판매됐던 아이폰 SE의 자리를 대체할 제품이 필요하지만, 루머 속 아이폰 SE 2의 업데이트 요소를 고려하면 가격이 다소 오를 수도 있어 보입니다. 아이폰 7 시리즈를 발매하며 전체 가격을 50달러씩 인상했던 것과 비슷한 가격 정책을 취할 수도 있고요.


아직도 반신반의하고 있지만 정말로 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아이폰 SE 2를 볼 수도 있겠다는 기대가 됩니다. 현재도 휴대성의 장점으로 적잖은 인기를 얻고 있는 아이폰 SE인데, 루머대로 출시된다면 기존 사용자들을 상당 부분 흡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