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으로 쓴 편지

애플의 차세대 아이폰인 아이폰 7과 7플러스. 기존 제품과 소폭 달라진 후면 디자인이 그나마 '새 아이폰' 기분을 느끼게 하는데요, 더불어 새로운 블랙 색상이 아이폰 7만의 아이덴티티를 대표합니다. 기존의 어두운 컬러를 담당했던 스페이스 그레이가 단종되고 블랙 모델이 추가됐는데요, 재미있게도 두가지 블랙 모델이 발매 됐습니다. 유광과 무광의 두종류로 말이죠. 그동안 선택권이 극히 좁았던 전면 블랙 컬러의 아이폰이 이제 하나에서 둘로 는 것이 다행입니다.


그렇다면 애플은 왜 두가지 블랙 색상의 아이폰을 발매 했으며 그 사이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더불어 우리는 둘 중 어떤 블랙 컬러의 아이폰 7을 선택해야 할까요?



1. 제트 블랙 (유광)



1. 제트 블랙 (무광)


제트블랙과 블랙 아이폰은 유광과 무광으로 다른 느낌을 줍니다. 소재는 모두 금속이지만 외부 가공 방식 차이로 이런 두 모델이 발매되었는데요 이미 여론은 팽팽하게 나뉜 상태입니다. 매끈한 하이그로시의 제트블랙은 아이폰 5 이후 참으로 오랜만에 만나는 유광 블랙 색상으로 아이폰의 전성기 시대였던 3GS에 대한 향수를 묘하게 자극합니다. 애플 역시 완전히 새로운 컬러와 질감의 제트 블랙을 메인 컬러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블랙, 즉 무광의 매트 블랙 아이폰은 스페이스 그레이가 이름과 달리 너무 밝아 중후한 검정색 아이폰을 그리워 하던 분들에게 전해진 희소식입니다. 스페이스 그레이보다 어두워진 색상에 기존 아이폰 6/6s 시리즈와 같은 세련된 금속의 질감을 살렸습니다. 애플 로고 역시 검정색으로 처리해 통일감을 줬습니다.


아래는 관련 커뮤니티에 게시된 두가지 블랙 아이폰의 차이와 장단점 비교입니다. 새로운 블랙 컬러의 아이폰을 선택하기에 참고가 될 것입니다.




1. 유광과 무광의 차이는 두 아이폰의 가장 큰 차이입니다. 매끄러운 제트 블랙 아이폰은 그 자체로 매우 아름답고 매트 블랙 아이폰은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2. 같은 '블랙' 색상이지만 실제 두 아이폰의 색은 차이가 있습니다. 제트 블랙은 암흑에 가까운 블랙 색상이지만 블랙 모델은 매우 짙은 회색 정도의 느낌이라고 하네요.


3. 제트 블랙의 빼놓을 수 없는 단점으로 '지문'과 '오염'에 대한 약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과거 후면 유리 소재를 사용한 아이폰 4,4s 시리즈가 그랬듯 제트 블랙 아이폰은 지문에 취약합니다. 그에 반해 블랙 아이폰은 관리하기가 한결 수월하겠죠.


4. 블랙 아이폰은 기존과 같은 금속 가공 방식으로 손에 쥐었을 때 잘 미끄러지는 편입니다. 반면 새로운 제트 블랙 아이폰은 미끄러움이 훨씬 덜하다는 것이 실제 제품을 만져본 이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지문에 취약하지만 그립감에서 우위에 있는 제트 블랙 모델입니다.


5. 현재까지 알려진 그리고 가장 우려되는 제트 블랙 모델의 약점은 '스크래치'에 취약 하다는 것입니다. 유광 처리를 위한 코팅이 일반 모델보다 내구성이 그리 좋지 못하다는 것이 정설인데요, 실제로 애플은 아이폰 소개 페이지에 스크래치에서 아이폰을 보호하기 위해 케이스 사용을 권장한다는 문구를 덧붙여 놓았습니다. 어쩌면 제트 블랙 아이폰의 내구성은 생각보다도 훨씬 약할 수 있겠습니다. 그야말로 '빛 좋은 개살구'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아름다운 후면을 케이스로 가리기에 급급하다 보면 말이죠.


6. 하지만 당연히 두 모델의 기본적인 내구성과 방수 성능은 동일합니다. 스크래치에는 제트 블랙이 명백히 약하겠지만 충격에 대한 강도에서는 차이가 없습니다.


7. 제트 블랙은 블랙 모델과 달리 32GB 모델이 발매되지 않습니다. 128, 256GB 모델의 고가 버전으로만 판매 됩니다. 유광 처리를 위한 공정이 기존 모델보다 더 어려운 것이 이유일 수도 혹은 프리미엄 전략일 수도 있겠습니다. 제트 블랙을 원하는 분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고용량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것을 참고해야겠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아이폰 7의 두가지 블랙 모델의 차이와 장단점은 위와 같습니다. 물론 이제 막 발표된 제품이고 이제 막 1차 발매국에 예약 판매를 시작하는만큼 좀 더 정확한 특징과 장단점은 실제 사용 후기가 나와 보아야 알겠지만 현재까지는 눈을 사로잡는 치명적인 매력과 표면 스크래치에 약점을 동시에 가진 제트 블랙, 차분한 톤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32GB 모델로 블랙 아이폰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애플의 신제품 발표가 새로운 컬러인 제트 블랙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만큼 비싼 가격에도 초반 인기는 제트 블랙에 몰릴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저 역시 새로운 아이폰 7만의 아이덴티티를 손에 쥐어 보고자 아이폰 7 플러스 제트 블랙 모델 구매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국내 발매 일자가 정해지지 않았지만 그 때까지 저와 같은 고민을 하게 될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DISQUS 로드 중…
댓글 로드 중…

블로그 정보

빛으로 쓴 편지 - mistyfriday

Writer & Traveler. 마주 앉아 대화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최근에 게시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