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으로 쓴 편지




라이카는 M마운트 교환렌즈 3종 Summicron-M 35mm F/2 ASPH.와 Summicron-M 28mm F/2 ASPH. 그리고 Elmarit 28mm F/2.8 ASPH을 새롭게 리뉴얼해 발표했습니다. 별다른 이벤트 없이 비교적 조용하게 발표한 이 렌즈들은 기존 발매된 ASPH 렌즈들과 외관상의 큰 변화가 없어 새로 디자인 된 후드만 아니면 구별이 쉽지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실제로 세 렌즈 모두 렌즈 구성이나 크기, 무게 등이 동일해 Summilux 35mm ASPH 렌즈가 포커스 시프트 문제가 발생한 후 동일 사양의 FLE 모델로 리버전 된 것과 비슷한 것이 아니냐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세 렌즈 모두 꽤 오랜 시간동안 성능을 검증 받은 렌즈로 큰 문제가 없었던 터라 그 변경점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일단 제가 보기에는 후드 모양과 체결 방식의 변경 외에는 다른 점이 보이지 않습니다. 후드를 착용하지 않고 사용할 때 노출되는 스크류 부분을 보호하는 어댑터 링이 추가 되었네요. 


새롭게 디자인 된 후드가 어딘가 익숙하다 싶었는데 Summilux 35mm F/1.4 ASPH FLE의 그것과 매우 비슷하더군요.



Summilux 35mm F/1.4 ASPH FLE 렌즈의 후드와 비슷하죠?



개인적으로 별로 좋아하지 않는 디자인의 후드라 새로 출시된 렌즈의 모양새가 마음에 들지는 않습니다. Summarit F/2.4 시리즈의 일체감 좋은 후드 디자인에서 좋은 인상을 받았는데 오히려 외관은 저렴한 Summarit 렌즈들이 더 멋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제 제 35mm 크론 렌즈는 이제 더 이상 현행이 아니군요.




어제 산 제 후드가 더 예쁘다고 위로 중



LEICA Summicron-M 35mm F/2 ASPH. (Black / Silver)


구성 : 5군 7매

초점거리 : 35.3 mm

화각 : 63°

조리개 : F2.0 - 16

최댄 촬영거리 : 70cm

배율 : 1:17.5

조리개 날 수 : 11매

필터 지름 : 39mm

크기 : 34.5 x 53 mm

무게 : 255 g (블랙) | 340 g (실버)






라이카 M 마운트를 대표하는 렌즈 중 하나인 Summicron-M 35mm 렌즈는 기존 APSH 렌즈를 사용하는 제게 당연히 가장 관심가는 렌즈입니다. 하지만 디자인과 사양이 동일해 어떤 점이 변경 되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실제 제품이 출시되고 사용자분들의 후기가 나와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에상으로는 이 35mm 렌즈뿐 아니라 이날 함께 발표된 렌즈 3종 모두 성능, 성향에서는 큰 변화가 없는 페이스 리프트 모델이 아닐까 싶습니다. 후드가 기존 플라스틱 사각후드 12526에서 새롭게 디자인 된 메탈 후드로 변경된 점이 눈에 띄는 변화입니다. 실버 모델의 후드를 실버로 통일하면서 코스메틱에선 확실히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저 후드의 가격이 관건입니다만-


새로운 Sumicron-M 35mm F/2 ASPH. 렌즈의 가격은 블랙 모델이 2795달러, 실버가 2995달러로 책정 됐습니다.




LEICA Summicron-M 28mm F/2 ASPH. (Black)


구성 : 6군 9매

초점거리 : 28.5 mm

화각 : 75°

조리개 : F2.0 - 16

최댄 촬영거리 : 70cm

배율 : 1:22

필터 지름 : 46mm

크기 : 40.8 x 53 mm

무게 : 270 g







쟁쟁한 Summicron-M 렌즈 중에도 그 성능이 손에 꼽을 정도로 좋다는 Summicron-M 28mm F/2 ASPH. 렌즈의 리버전은 많은 분들이 반가워하실 것 같습니다. 기존 렌즈의 성능이 워낙 좋아서 새로운 렌즈의 성능에 대해서도 기대를 하실 텐데요, 이 렌즈도 출시가 되어 봐야 알겠지만 큰 변화는 없을 것 같다는 불길한(?) 예감이 드네요. 후드는 물론 변경 됐습니다. 기존 28mm 크론 렌즈의 왕 사각 플라스틱 후드를 싫어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 최근 라이카 카메라의 스타일에 맞게 변경된 것은 반길만한 일입니다. 새로운 Sumicron-M 28mm F/2 ASPH. 렌즈의 가격은 3995달러로 책정 됐습니다.




LEICA Elmarit-M 28mm F/2.8 ASPH. (Black)


구성 : 6군 8

초점거리 : 28.4 mm

화각 : 75°

조리개 : F2.8 - 22

최댄 촬영거리 : 70cm

배율 : 1:22

필터 지름 : 39mm

크기 : 30 x 52 mm

무게 : 180 g





28mm 광각 그리고 M 마운트 렌즈 중 가장 작고 가벼워 사랑을 받는 Elmarit-M 28mm F/2.8 ASPH. 렌즈도 함께 리뉴얼 됐습니다. 역시나 큰 변화 없이 후드의 변신만 눈에 띕니다. 지난 세대 렌즈의 플라스틱 사각 후드가 실용성에서는 좋은 점수를 받았지만 미관에서는 과거 렌즈보다 오히려 퇴보 했다는 평가를 받았는데 이번 렌즈 리뉴얼은 '렌즈 후드'에 집중 했다 싶을 정도로 세 제품 모두 금속 사각 후드 외에는 크게 눈에 띄지 않습니다. 블랙 모델로만 발매되는 Elmarit-M 28mm F/2.8 ASPH. 렌즈의 가격은 2195달러로 책정 됐습니다.




이제 막 발표가 된 새 렌즈들은 이제 '현행 렌즈'란 이름으로 그 성능이 어쨌든 마니아들의 관심을 받을 것입니다. 우선 기존의 플라스틱 후드 대신 일체감이 그나마 나은 금속 후드를 채용 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겠죠? 성능의 발전과 결과물의 변화는 제품 출시 후 다시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후드만 바꾼 리버전 모델이길 바라고 있습니다. 그래야 제 실버 35mm 즈미크론 렌즈가 '현행' 명칭을 유지하니까요. 그리고 실버 컬러 금속 후드를 구매할 수 있으니까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DISQUS 로드 중…
댓글 로드 중…

트랙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RL을 배껴둬서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